인터넷 내용증명 보내는 방법, 우체국 사이트 활용하기

오늘은, 인터넷 내용증명 보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 텐데요..

 

요즘에는 내용증명도 인터넷으로 보낼 수 있는 시대죠.. 예전에는, 똑같은 문서를 세부 작성하고~ 도장도 찍어서~ 우체국에 가서~ 뭐.. 이런 과정을 거쳐야 했습니다만..

 

이제는, 인터넷 우체국을 통해 간단하게 방문없이 보내실 수 있습니다.(회원가입은 필요합니다.)

 

 

내용증명에 대해 알아둘 점

 

내용증명은 우선.. 법률적 구속력이 있는 문서는 아닙니다.

다만.. 소송이나 기타 법률적 조치를 취하기 전에 경고의 메시지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음으로.. 의외로 문제가 쉽게 풀릴 가능성이 있죠..

 

소송이라는게.. 비록, 진 쪽에서 비용을 부담하는 것이기는 하지만, 그 과정에서 많은 스트레스를 받을 수 밖에는 없는 것임으로.. 본격적인 법률 절차의 진행 이전에 내용증명 등을 먼저 보내는 것을 권합니다.

 

그리고..

 

내용증명을 보낼 때에는 약간의 추가비용이 들더라도 배달증명 서비스도 함께 신청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내용증명이라는 제도가.. 내가 문서를 보냈음을 우체국이 확인해 주는 서비스라면, 배달증명의 경우 수신인이 받았음을 확인해 주는 서비스 입니다.

 

내용증명을 보낼 정도가 되었다면.. 그때는 이미, 당사자간 분쟁이 격화된 상태일 경우가 많은데요..

 

그렇다 하더라도, 내용증명 내용을 쓸 때에는 그러한 감정은 최대한 자재하고 객관적인 사실과 본인의 주장만 담백하게 명기하며, 불이행시 향후에 어떻게 진행하겠다는 내용만 냉정하게 명기하시는게 좋습니다.

 

너무 잡다한 말을 많이 쓰게 되면 법률적으로 불리한 말들을 할 가능성들이 커지고.. 이는 향후, 법률적 문제해결 과정에서 오히려 스스로를 옭아멜 수는 단서가 될 수도 있는 것입니다.

 

 

인터넷 내용증명 보내는 방법

 

인터넷 내용증명을 보내기 위해서는 '인터넷우체국'을 활용하시면 되는데요..

다만.. 회원가입이 필요하며, 우편요금을 결제할 수 있는 결제수단이 있으셔야 합니다.

 

 

검색포털에서 '인터넷우체국' 키워드로 검색 후 접속 => 중앙 좌측의 '우편'

 

 

좌측 하단의 '내용증명'

 

 

'신청' 메뉴 클릭하면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파일을 업로드 하실 것이라면 '내용증명 양식'을 선택하시어 활용하시면 좀더 편리합니다.

 

작성은 직접 웹에서 작성하는 방법과 파일을 업로드 하는 방법 두가지 모두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내용증명이라고 해서, 법률적으로 강제되는 양식이 있는 것은 아니나.. 기본적인 툴은 갖추시는게 좋기 때문에 우체국에서 제공하는 양식이나 직접 내용을 입력하여 작성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인터넷 내용증명 보내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아무쪼록.. 짜증나는 문제들.. 말끔히 해결하시길.. 진심으로 기원드리면서, 오늘 포스트.. 이만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