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오토 변속기 사용법

오늘은 자동차 오토변속기 사용법 이야기를 해 볼까 하는데요..

 

오토차량이라 하더라도, 수동변속이 일정부분 가능하죠..

이러한 수동변속이 필요한 경우는 오르막이나 내리막 그리고 추월할 경우 및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할 경우 입니다.

 

적절하게 사용하면, 차량에 무리가 가는 것을 최소화 하고 또한.. 등반운행 및 추월 등을 좀더 효과적으로 하실 수 있으니까요.. 오토차량이라 하더라도, 변속 방법은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내리막, 오르막에서 'D'모드는 브레이크에 무리를 줄 수 있다.

 

완만한 경사의 경우에는 크게 상관이 없지만, 급경사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D'모드에서 사용하는 브레이크는 브레이크 과열 등을 가져 올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 오토변속기를 활용하면 좋은데요..

 

모드는 수동변속에 넣고 '-' 로 옮긴 후 당겨 저단기어로 엑셀을 밟으며 운행을 하게 되면 좀더 효과적으로 등반운행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엑셀에서 발을 떼면 엔진브레이크가 걸리게 됨으로 내리막에서 브레이크에 무리를 덜 주는 운행이 가능합니다.

 

또한..

 

추월 시에 기어를 떨어뜨리게 되면, 엔진이 힘을 받게 됨으로 좀더 효과적으로 추월이 가능합니다.

 

물론, 악셀을 끝까지 밟게 되면 기어가 자동으로 변속되지만, 이렇게 수동으로 변속시키게 되면 좀더 빨리 힘을 받는 것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자동차 오토변속기에서 또하나 이야기 할 부분이 중립모드인 'N'모드 인데요..

 

기름을 아끼기 위해 주행중에 'D'모드에서 'N'모드로 바꾸는 경우들이 있는데.. 이는, 사실 기름절약의 효과는 미미한 반면에 위험은 상대적으로 큰 방법입니다. 물론, 요즘 나오는 차들의 경우, 안전 성능이 많은 부분 개선이 되어 있어서 과거처럼 위험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권할만한 방법은 결코 아닙니다.

 

특히..

 

내리막에서 기어를 중립으로 놓고, 브레이크를 밟으면서 운전하는 행위는 브레이크에 무리가 지속적으로 가해져서 위험합니다. 또한, 핸들 조작 역시.. 상대적으로 무거워 짐으로 장기간 이런 주행이 지속될 경우 상당히 위험합니다.

 

차라리, '연료 컷' 기능.. 즉, 중간중간 가속페달에서 발을 완전히 떼어 연료공급을 차단시키는게 기름절약에는 더 좋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