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트룸 중간톤으로 사진 밝기 보정하기

오늘은 라이트룸으로 사진 밝기를 전체적으로 키워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 텐데요..


오늘 사용할 라이트룸의 툴은 '노출 슬라이드' 입니다.


노출 슬라이드의 특징은 양 끝단의 톤은 움직이지 않고 중간톤의 값을 활용한다는 점입니다. 물론, 저번에 소개드린 클리핑 작업을 우선해서 전체적인 계조를 충분히 하는게 우선입니다만..


이러한 클리핑 작업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사진이 전체적으로 어둡거나 한다면? 노출 슬라이드를 활용해 중간톤을 움직여 주는 것을 권해 봅니다.


우선, 클리핑 작업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기본적으로 알아야 하겠죠? 관련되어 이전에 작성한 포스트를 링크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라이트룸에서 쉽고 빠르게 노출 보정 하기(클리핑 작업) : http://darak75.tistory.com/1687


기본적인 클리핑 작업을 마치고 난 다음, 이제 사진 밝기 작업을 추가로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보정 전후 사진입니다.


기본적인 클리핑 작업을 했지만 여전히 너무 어둡죠.. 이를 밝게 보정해 보겠습니다.



1. 사진 선택 후 현상 모듈로 이동.

2. 히스토그램을 보면 확실히 어두운 쪽에 몰려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밝은 약간의 극단은 빛이죠..

3. 기본적인 클리핑 작업을 합니다.



밝은 부분은 계조가 꽉 차있고 어두운 영역에 약간의 공간이 있네요..



1. 다음, 전체적인 사진 밝기 보정을 위해 노출 슬라이드를 우측으로 조정해 봅니다.

2. 노출 슬라이드를 조정할 때에는 히스토그램을확인해 가면서 하면 좋습니다. 산(?)을 좀 깍고 톤을 전체적으로 우측으로 가도록 조절합니다.



결과물 입니다.


숨겨져 있던 여러가지 색감이 살아나면서 전체적으로 밝은 사진이 되었습니다.


물론, 밝은 영역이 조금 소실되는 아쉬움이 있는 사진이기는 하지만 원본에 비해서는 사진의 의도가 좀더 충실히 반영된 사진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추가로..


이렇게 노출 슬라이드를 활용해 중간톤 보정을 한 이후에는 마지막으로 클리핑 확인(Alt + 밝은영역, 어두운영역)을 해 보시길 권합니다. 노출 슬라이드를 사용할 경우 클리핑 영역이 미세하게 조정이 됨으로 추가로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