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GO란? NGO단체 설립 방법은?

오늘은 ngo란 무엇이고.. ngo단체 설립은 어떻게 하는지 알아볼 텐데요..

ngo(Non-Governmental Organization)는 최초, UN에서 여론을 반영하기 위해 설립한 각국의 비정부단체를 의미합니다. 19세기 말 설립된 국제 적십자사를 그효시로 보고 있죠..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NGO를 적극 지원하고 있고..

지자체 혹은 주무부처에 NGO로 등록이 되면, 여러가지 지원도 받을 수 있습니다.

 

앞으로, NGO에 대한 지원은 계속 확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세금도 내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사회문화적 공헌활동을 하시려는 분들이라면?

세법상 일반 비영리단체 등으로 등록하는 것 보다는 NGO로 등록하는게 더 좋습니다.

 

 

 

NGO란? NGO가 무조건 면세는 아니다.

 

NGO의 핵심은 '비정부' 기구이며 '비영리' 단체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북한과 같이.. 모든 사회단체에 정부의 간섭이 있는 곳은.. 냉정한 의미에서 NGO가 있다고 볼 수 없는 것이죠..

 

아무튼, 현재 NGO는 국가와 언론에 이은 새로운 권력의 주체로까지 인정받고 있는.. 사회적 영향력이 강한 주체이며..

국제적으로, 적십자사, 국경없는 의사회, 그린피스 등은 사회의 여론을 주도하는 영향력이 막강한 대표적인 NGO들 입니다.

 

선진국의 사례를 보면, 사회가 성숙화 되어 갈 수록.. NGO들의 숫자는 자연스럽게 늘어나게 되는데요..

정부나 기업에서 볼 수 없거나 외면하는 곳.. 그리고, 채워줄 수 없는 부분을 NGO들이 메꿔줄 수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는 정책적으로 NGO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NGO에 대한 구체적인 지원은.. 각 지자체 및 주무부처에 따라 다소 달라짐으로.. 일괄하여 이야기 할 수는 없습니다.)

 

세제적으로 NGO단체의 활동으로 발생한 수익은 면세입니다.

 

그러나..

 

이것이, 모든 활동이 면세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그리고 근로소득세 등은 납부를 합니다.)

세금은 법인의 종류에 따라 내고 안내고가 정해지는 것이 아니라.. 그 활동의 목적이 영리사업이냐 아니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단, 비록 영리목적으로 사업을 했다고 하더라도, 그 수익금을 사회환원과 공공의 이익을 위해 쓰여지면 공제가 됨으로..

결과적으로 NGO활동 수익금의 절대 다수는.. 극히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면세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NGO단체 설립 방법은?

 

NGO의 경우 누구나.. 제한없이 설립이 가능하나..

국가에서 인정받는 NGO를 설립하려면, 일정 조건을 갖추고 설립해야 합니다.

 

구체적으로, 지자체에 등록하는 NGO의 경우에는..(각 지자체마다 기준이 다소 다를 수 있습니다.)

 

 

 

- 발기인 대회(창립 맴버를 모으고 회칙에 의해 사업을 시작하겠다는 의미)

- 일정기간(통상 1년)이 지난 후 해당 지자체에 등록

- 등록시 필요서류 : 회칙, 사업계획서, 수지예산서, 결산서, 회원 명부

 

 

이렇게 신고를 하셔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사무실과 회원이 있어야 하며.. 일정 규모의 사업비용이 있어야 합니다.

 

지자체에 등록하는 것이 유리한지 주무부처(예를들어 공중보건에 대한 NGO라면 보건복지부)에 등록하는게 유리한지는.. 해당 NGO의 성격에 따라 각자 판단을 하셔야 합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NGO란 무엇이고.. 대략적인 NGO단체 설립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좋은 뜻을 가지고 활동하는 NGO들이 점점 많아져서..

우리 사회가 좀더 풍요롭고 정이 넘치는 사회가 되기를.. 바래 봅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