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몸에 좋은 치약은 어떤걸 봐야 할까?

치아건강은 오복 중에 하나로 여겨질 만큼 우리나라 사람들이 중요시 여기는 건강 중 하나죠..


자손이 많고, 부부가 해로하며, 재산이 있고, 명당에 묻히는 것과 더불어 치아건강이 오복 중 하나로 꼽힌다는게 이채롭기도 합니다.


사실..


치아 때문에 고생해 보신 분들은 치아건강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절절하게 느끼셨을 것 같기도 하네요.. 잘 못먹는 것 처럼 괴로운것도 없죠..


아무튼..


이러한 치아 건강의 핵심적인 부분 중 하나가 바로 잇몸건강이죠..


사실, 잇몸 건강이라는게 나이가 들어갈 수록 나빠질 수 밖에 없는 것이기는 합니다만.. 어떻게 관리를 해 주느냐에 따라서 그 건강성을 길게 가져가기도 하고 아니기도 하는 것입니다.


치아와 잇몸 관리의 기본 중의 기본은? 매일~! 빠짐없이 하는 양치질이 아닐까 싶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잇몸에 좋은 치약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치주염을 예방하는 치약을 선택해라!


잇몸건강을 위해서는 치은염과 치주염을 예방하는 치약을 선택하는게 첫번째 입니다.


참고로, 치은염은 잇몸에 생긴 염증을 이야기 하며 치주염은 치은염이 발전하여 잇몸뼈 주변까지 염증이 퍼진 질환을 이야기 하는 것입니다.


시중에는 치은염 및 치주염 예방을 위한 치약들이 많이 나와 있는 만큼, 잇몸 건강이 좋지 않은 분들은 이런 치약을 선택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물론, 실제 치주염 등을 앓고 계시다면 치과치료가 우선이겠죠..


이런류의 치약들이 함유되어 있는 주된 성분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염화나트륨, 염산피리독신, 초산토코페롤


만일..


치약을 고르실 때 이들 성분들이 있다면? 치주염 등에 좋아 잇몸을 보호해 주는데 중점을 둔 치약이라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시중에는 생약성분으로 치약을 만들어 잇몸에 좋다고 광고하는 치약들도 있는데요..


물론, 그런 치약들도 나름 기능성을 검증한 다음 출시된 것이기는 하지만 화학적 관점에서 치주염 등에 효과가 있는 성분들은 위의 성분들 입니다.

 

치석, 치태를 예방하는 치약도 좋다.


아무리 양치질을 열심히 해도 치석과 치태가 생기는 것을 원천적으로 막을 수는 없습니다. 다만, 조금 덜 끼게 할 수는 있는데요.. 이러한 치석 등을 예방하는 치약성분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산화규소, 탄산칼슘, 인산수소칼슘


치석과 치태는 세균의 온상입니다. 잇몸에 당장 문제를 일으키는게 아니라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을 높이는 것이 바로 치석과 치태입니다.


이러한..


잇몸에 좋은 치약들..사실, 치약만 가지고 잇몸 건강을 지키겠다고 하는 것은 난센스에 가깝습니다. 


잇몸건강이 나빠지는 것은 노화의 자연스러운 현상인 데다가.. 잇몸 건강을 유지하려면 기본적으로 영양상태가 좋아야 하고 주기적인 치과치료가 병행되어야 합니다.


특히..


강조하고 싶은 것은 바로.. 주기적인 스케일링 입니다. 스케일링은 그 자체로 잇몸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뿐더러 치아를 점검해 볼 수 있는 기회도 되는 것이니까요.. 아무리 적게 해도 년 1회 이상은 스케일링을 받으시길 권합니다.


요즘에는 스케일링도 건강보험이 적용되니까요.. 크게 부담갖을 필요는 없지 않을까 싶습니다. 뭐.. 사실, 문제는 의지겠죠.. 건강이라는게 그 어떤 것이든, 조금 귀찮아질 각오를 해야 지킬 수 있는게 아닐까요?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