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병 극복 방법, 주말을 잘 관리해라!

일요일만 되면 숙면을 취하기 어려워 하는 분들이 많죠.. 이는, 월요병의 주된 원인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그럼, 나만 그러냐~!! 그것은 당연히 아닙니다.


영국의 노리치 대학교 병원에서 일요일 수면에 대해 연구한 결과에 따르면 성인 3,500명의 대상자 중에서 약 60%가 일요일에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로인해 업무에 각종 지장을 가져오는 것은 뭐.. 당연한 것이고 말이죠..


우리나라 문화에서는 상상하기 힘든 일이지만 이러한 일요일 수면부족과 월요일의 월요병으로 인해 상사에게 신경질을 내는 사람도 많이 있다네요.. -_-


[네이버 관련 기사 링크] 일요일 밤에 숙면 가장 힘든 이유


월요병이라는게 심리적인 부분도 분명히 작용하는 것이지만 주말의 흐트러진 패턴도 월요병의 원인으로 큰 비율을 차지합니다. 심리적인 부분도 몸의 컨디션이 좋다면? 아무래도 좀 덜해지는 것이겠죠..


오늘은 이러한 월요병 극복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한번 해 볼까 합니다.



늦잠을 자지 마라!


금요일 격무를 끝내고 미혼인 분들은 불금을 보낼 것이고.. 가정이 있는 분들은 일찍 귀가해 아이들을 보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_- 주말에는 삶의 패턴이 흐트러 지면서 늦잠을 자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말의 늦잠을 삶의 작은 행복처럼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말이죠..


하지만, 주말이라고 늦잠을 늘어지게~ 자게 되면 생체리듬이 흐트러져서 오히려 더 피곤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주말이라고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는 것은 몸을 나른하게 하는 최악의 습관 중 하나입니다.


평일에는 항상 부족한 잠!


주말에 달콤하게 즐기고 싶은 그 마음 충분히 이해가 가는 부분도 있습니다.


다만, 주말에 잠으로 휴식을 취하고 싶으시다면? 늦잠을 자기 보다는 한두시간 일찍 잠을 자는게 더 좋습니다. 월요병 때문에 고생하시는 분들이라면? 주말이라고 늦게 주무시지 말고.. 일찍 주무시는 습관을 들여 보시는 것을 권합니다. 딱!! 한주만 해 보면 그 강력함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T.V를 보지 말고 산책을 해라.


직장인에게 일요일 저녁은 참 우울한(?) 시간이기도 하죠.. 다시 내일부터 일을 하며 시달릴 생각을 하면 가는 시간이 참 아깝기도 합니다. 그래서, 쇼파에 누워~ 가는 시간을 아쉬워 하면서 T.V를 종일 켜 두는 경우들이 많은데요.


T.V에서 나오는 영상은 우리 뇌에 잔상을 만들어 숙면을 취하는걸 어렵게 만듭니다. 스마트폰의 블루라이트가 그러하듯 T.V 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다만..


이러한 뇌에 남는 잔상은 T.V를 끄고 난 후 1~2시간이면 없어지게 됩니다.


잠들기 전까지 T.V를 보기 보다는 저녁을 먹고 가벼운 산책으로 몸을 살짝 움직여 주는게 숙면을 취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물론, 잠들기 전 격한 운동은 지양해야겠죠?


또한, 생각을 정리하는 혼자만의 시간을 갖다보면 월요일에 대한 심리적 스트레스를 줄여줄 수 있습니다.



적당한 운동과 음식!


주말에 운동을 하는 것도 몸을 건강하게 하면서도 월요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주말에 산을 타는 취미는 매우 좋은 취미이기도 하죠.. 다만, 산행 후에 함께한 사람들과 술을 마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산행 후 음주는 건강에 매우 좋지 않을 뿐더러 컨디션을 악화시키는 주된 원인이 됩니다.


몸을 활발하게 움직이게 되면 우리의 '간'도 열일!을 하게 되는데 이 상태에서 알콜이 들어가면 간에는 치명적입니다. 운동후 술은? 무조건 피해야 합니다.


그리고, 음식을 활용해 보는 것도 월요병 극복에 좋은 수단이 됩니다.


특히..


트립토판이 풍부한 음식들은 멜라토닌을 합성할 때 도움을 주는 영양소이기 때문에 트립토판이 풍부한 음식을 권합니다. 멜라토닌은 숙면호르몬이라는 별칭이 있을 정도로 마음을 안정시키고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트립토판이 풍부한 대표 음식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바나나, 유제품(우유, 치즈), 아보카도, 대두류 식품(콩, 두부, 두유 등)


숙면에 좋은 위의 음식들과 더불어 신경을 흥분시키는 음식들도 피하는게 좋겠죠? 대표적인 음식들이 커피 등의 카페인이 풍부한 음식들과 술 입니다.


그럼, 월요병 극복!! 꼭 해 내시길 바라 보면서 오늘 이야기.. 이만 줄일까 합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