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트룸으로 컬렉션(사진 앨범) 만들기

라이트룸은 여러번 이야기 했지만 사진관리에 최적화된 프로그램 입니다.


사진을 관리하는데 있어서 필수적인 기능을 하나만 꼽아 보라면? 바로 사진 앨범을 만드는 기능이겠죠..


라이트룸은..


여러가지 방법으로 사진 앨범을 만들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앞으로 차차 설명하겠지만 오늘은 이러한 사진 앨범을 수동으로 만드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에 대해 소개드려 볼까 합니다.


참고로, 라이트룸에서 사진 앨범은 컬렉션이라고 부릅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라이트룸을 한글판으로 사용하고 있는데 한글판에도 사진 앨범이 아닌 컬렉션으로 나오더군요..


아무튼, 라이트룸의 컬렉션 기능은 정말 뛰어납니다. 사진을 분류하기에 매우 편리하게 되어 있을 뿐더러 원본이 움직이는게 아니기 때문에 용량을 차지하지도 않습니다.


[라이트룸 컬렉션 기능의 장점]


- 파일이 움직이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용량은 '0'이다.

- 사용자가 여러가지 기준에 의해 자동으로 분류해서 넣을 수 있다.

- 보정을 하면 원본과 컬렉션 사진에 동시에 적용된다.


결론은? 라이트룸 컬렉션 기능을 적극 사용해 일상화 시키라는 겁니다. ^^ 아무튼, 컬렉션을 실제로 한번 만들어 보죠..


'라이브러리' 모듈의 좌측 메뉴트리에 있는 '컬렉션' 우클릭 > 컬렉션 만들기.



이름과 기타 옵션 등을 선택한 다음 '만들기' 클릭. 저희 가족이 자주 가는 강강술래라는 갈비집 사진을 모아보죠.. ^^



컬렉션이 만들어 졌습니다.



카탈로그의 '모든사진' 메뉴에 가서 사진을 보고 옮기려는 사진을 중복선택(Shift + 클릭 또는 Ctrl + 클릭)한 다음에 드레그 해서 새로만든 사진 앨범인 강강술래 폴더에 드롭 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새로만든 폴더에 해당 사진만 모아서 볼 수 있습니다.



앨범을 지우려면? 우클릭 해서 '삭제'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사진 앨범을 삭제한다고 해서 원본 사진이 삭제되는 것은 아님으로 걱정하지 마시고 생성과 삭제를 자유롭게 하시면 되겠습니다. ^^


얼마 전 사진에 등급을 부여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했었죠..


사진에 등급을 부여해 주면 등급별로 사진을 모아보기 하실 수도 있기 때문에 1급 사진들을 추려 현상한다거나 할 때에도 나름 좋은 기능이 바로 라이트룸의 컬렉션 기능입니다. 여러모로 쓸모가 많은 기능인 만큼, 적극 활용해 보시길 권합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