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중도인출 가능할까?

국민연금 중도인출은 가능할까요?


우선, 결론부터 이야기 하자면 불가능 합니다. 국민연금은 사적연금이 아닌 공적연금이죠. 여기에, 강제성을 부여해 국민의 노후 기초자금 확보를 목적으로 한 것이어서 원칙적으로 불가능 합니다.


정말 불가피한 경우..


예를들어, 가입자가 사망한 경우라든가 해외에 이민을 간다거나 하는 등의 경우에만 중도인출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인 경우에는 거의 불가능하다고 봐야 하죠.. 다만, 조기수령은 가능합니다.


국민연금 조기수령은 정상수급 연령(1969년생 이후 65세)보다 5년(60세) 빠르게 받는 제도로 다만, 지급률은 낮아진다는 점은 감안해야 합니다.


안타까운 부분은 국민연금 조기수령을 신청하는 분들이 꾸준히 늘고있다는 점 입니다.


사실.. 국민연금은 그 수령나이를 늦추면 늦출수록 좋습니다. 건강하다면 70세 이후에 더 쌓고 받는 것도 나쁜 의사결정은 아닙니다. 국민연금 가입기간이 길어질 수록.. 월 수령 금액은 늘어나는 것이니까요..



아무튼, 조기수령 신청 연령별 감액률은 아래와 같습니다.(65세 정상수급 기준)


 

국민연금 중도인출이 불가한 것과 마찬가지로..


국민연금을 담보로 한 대출 등도 안됩니다. 만일, 국민연금을 담보로 대출을 해 준다는 금융상품이 있다고 한다면? 이는 명백한 불법입니다.


사실..


국민연금이 도입된 초기에는..


국민연금을 담보로 대출 등을 할 수 있었습니다. 그것도 제도적으로 정부가 뒷받침 했었죠.. 문제는 정상적으로 국민연금을 수급하는 분들이 급격하게 줄어들었다는 점 입니다.


국민연금은 어찌보면 최후의 보루 입니다. 비록, 만족할 만큼의 노후보장은 되지 않지만 최소한의 생활비는 보충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은 차압도 안되죠..) 따라서, 국민연금을 가지고 무엇을 하려고 생각하시기 보다는 다른 방법을 찾으시길 권합니다.


자금문제로..


사실.. 국민연금 중도인출까지 생각하셨다면 절박한 분들도 많으시겠지만.. 국민연금은 아예 없는 돈이라고 생각하시는게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_-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