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구글 애널리틱스 연동하기

구글 애널리틱스 연동은 티스토리나 기타 설치형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이 많이 하시죠..


물론, 구글 애널리틱스의 한계점도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네이버 유입이 압도적인데 네이버 유입을 분석하는 데에는 불완전한 면이 있습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구글 애널리틱스와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함께 활용합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의 경우에는 썩~ 만족스럽지는 못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네이버 유입을 분석하는데 있어서는 구글 애널리틱스 보다는 좀더 나은 면이 있습니다.


아무튼, 구글 애널리틱스(구글 웹로그)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분석해주기 때문에 블로그를 운영함에 있어서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처음에는 그 방대한 양 때문에 어디서부터 손을 대야 할지 모를 정도죠..(그래서, 구글 애널리틱스 마스터 자격증도 있습니다. -_-)


연동 자체는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블로그를 구글 애널리틱스에 연동하는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죠..


이용하시는 검색포털에서 '구글 애널리틱스' 또는 '구글 웹로그'로 검색 후 아래와 같은 사이트 접속 > 로그인 또는 계정만들기.



가입.



웹사이트 선택(블로그도 웹사이트 입니다.), 계정이름, 웹사이트 이름, 웹사이트 URL 입력.



다음, 업종 카테고리와 보고서 시간대를 설정한 다음 진행 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추적코드가 있는데 이것을 복사합니다.(Ctrl + C)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HTML/CSS 편집 메뉴 선택.



가장 상단에 해당 코드를 붙여넣기(Ctrl + V) 하면 끝~! 복잡한 코드들.. 이것을 꼭 알아야 할 수 있는건 당연히 아닙니다. ^^

간단하죠?


블로그와 구글 애널리틱스를 연동했다고 해서 바로 데이터가 보이지는 않습니다. 연동시킨 이후부터 각종 데이터들이 쌓이기 시작하는 것이기 때문에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야 의미있는 데이터로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길게는 몇시간 이상은 지나야 수집된 데이터를 구글 애널리틱스로 볼 수 있으니까요.. 인내심(?)을 갖고 차분히 기다리도록 합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