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 블로그 네이버 검색등록 방법

오늘은 네이버 검색등록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죠..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에는 네이버 검색등록 과정을 따로 거치지 않아도 자동으로 검색등록이 됩니다. 하지만, 네이버 블로그 외의 블로그.. 즉, 그들이 말하는 외부 블로그는 따로 검색등록 과정을 거쳐야 하죠..


여기에는, 티스토리나, 다음, 워드프레스, 기타 모든 블로그 툴이 포함됩니다.


제가 처음 블로그를 시작할 때만 해도..


그냥, 고객센터를 통해 RSS를 등록하면 됐었는데요.. 이제는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통해 RSS를 직접 입력하는 방식으로 바뀌었습니다.


물론, 따로 등록과정을 거치지 않더라도 네이버 검색엔진이 알아서 가져가는 경우도 많습니다만.. 가급적 빨리 검색반영이 되려면 웹마스터도구를 통한 RSS의 직접 등록이 바람직 합니다.


RSS등록을 하면 이제 색인과정을 거쳐 내 블로그 글들을 수집해 가는데요.. 다만, 바로 검색반영이 되는 것은 아니라는 점도 알아두실 필요가 있습니다. 색인과 검색반영은 별도입니다.


경험에 의하면..


외부 블로그의 경우.. 짧게는 5일 내외 길면 10일 정도까지 검색반영되는데 시간이 걸립니다. 그 시간동안 괜히 마음 조리시지 마시고 양질의 좋은 글들을 생산해 내신다면 네이버가 알아서 가져가기 시작할 겁니다. ^^


본 블로그의 경우 워낙 오래된 블로그인지라.. 따로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하지는 않았습니다. 이미 잘 반영되고 있으니까요.. 다만, 비교적 최근에 운영하기 시작한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경우에는 웹마스터 툴을 활용해 등록을 해 두었습니다.


암튼, 이용하시는 검색엔진을 통해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라는 키워드로 검색하신 다음, 아래와 같은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되겠습니다.


1. 최대 10개 까지로 제한되어 있음으로.. 여러개의 블로그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뭐.. 10개까지 운영하는 분들이 계실란가요? 업체가 아닌 개인이라면 차고 넘치는 숫자네요..


2. 로그인 후 > 사이트 추가



1. 주소를 입력하신 다음.

2. 확인 버튼 클릭.



이제, 해당 블로그가 자신의 것인지 소유확인을 하셔야 하는데요.. 티스토리의 경우 중간의 HTML 태그로 소유확인을 하시는게 가장 편리합니다. 초록색의 메타태그를 긁어서 복사(Ctrl + C)



만일, 소유확인을 하지 않으시면 아래와 같이 소유 미확인 이미지가 뜹니다.



운영하는 블로그로 와서 > 관리자 화면 > HTML/CSS 편집.



head 태그가 시작되는 부분 바로 밑에 붙여넣기(Ctrl + V) 하시면 끝~!!



마지막으로, RSS를 등록하셔야 합니다. 아래와 같이 네이버에서 이야기 하는 사이트 최적화를 완벽하게 해 주는게 좋기는 하지만, 네이버 검색등록은 RSS 등록이 가장 우선입니다.



1. 요청 > RSS 제출 

2. RSS 주소 입력.

3. 등록확인.


RSS는 자신의 블로그 주소 끝에 /RSS나 또는 /feed를 입력하시고 해당 내용을 확인하신 다음에 등록하시면 되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RSS, feed 모두 등록하셔도 됩니다.


오늘은 외부 블로그를 네이버에 검색등록 하는 방법에 대해 간단히 알아봤는데요..


단순히 일기 형식으로 블로그를 운영할 것이 아니라면.. 많은 분들과 지식과 의견을 공유하는게 바로 블로그의 묘미이기도 하죠..


또한, 일기형식으로 블로그를 운영한다 하더라도.. 블로그라는게 개인적인 글을 쓰기만 하는 것은 아니고 때때로 많은 분들과 공유하려는 욕구도 생길 수 있는 만큼.. 기본적으로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쓰는 네이버에 검색등록을 해 두는 것은 가장 기본이라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많은 분들이 블로그스피어에 참여하셔서 양질의 좋은 정보를 많이들 공유해 주셨으면 하는 바람도 가져 보면서 오늘 이야기.. 이만 줄일까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