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통계 오류, 이렇게 확인하자!

지난 8월 24일 아침에 티스토리 통계를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구체적인 방문객 수치를 공개할순 없지만.. 대략.. 23일자 방문자 수가 평소의 약 1/2로 줄었고 아침에 확인한 24일자 방문객 수가 평소의 1/3 수준이었기 때문이죠.. 블로그를 하는 분들에게 가장 무서운 것이.. 소위.. 블로그 자체가 검색제외가 되는 것이죠..

 

어떤 로직에 의한 것인지는 우리로서는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특정한 이유로 검색엔진에서 품질이 낮은 블로그로 낙인이 찍히는 것이에요.. 이는, 프로그래밍상으로 발생하는 것일 수도 있고, 사람에 의해 지정되는 것일 수도 있을 겁니다. 또는 두가지 모두가 적용될 수도 있겠죠..

 

다만..

 

정상적인 블로그라면 사람에 의한 것은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지만.. 문제는 봇에 의해 자동으로 낮은 품질의 블로그로 낙인이 찍히는 것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상당히 억울한 분들이 생기기도 하죠..

 

포털이라는게 워낙 이해관계가 얽혀있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최근에는 물리적인 한계로 인해 블로거들은 검색포털과 커뮤니케이션을 하기에도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그냥 냉가슴을 앓아야 하는 것이죠..

 

아무튼, 이런 이유 때문에 저는 아침부터 멘탈이 붕괴되서 하루종일 일도 손에 안잡히고.. 뭐 그랬습니다. 계속 썩소를 짓고 있으니.. 부장님께서 왜 그러냐고 물어보시더군요.. 이거, 블로그 때문에 그런다고 말 할 수도 없고.. --_--

 

암튼, 이번 사건은 하나의 해프닝으로 끝났습니다. 단순 티스토리의 통계오류였더군요..

 

 

위의 캡쳐는 제 블로그의 유입로그 입니다.

 

절대다수는 네이버이고 여기에 또 절대다수는 모바일 유입이죠.. 블로그를 운영한지 참 오래되었지만.. 어느때 부턴가 모바일 로그가 많아지고 이제는 대세가 되었습니다.(개인적으로 참 격세지감을 느낍니다.)

 

아무튼..

 

이번 사건은 티스토리 모바일 스킨이 바뀌면서 통계 카운트에 문제에 문제가 생긴 겁니다. 그래서 모바일 유입 로그가 찍히지 않고 이를 기초로한 방문객수 집계가 제대로 되지 않은 그런 문제였습니다. 노출이나 이런 부분에서 문제가 생긴게 아니었죠..

 

이런 경우.. 저처럼 멘탈부터 붕괴시키지(?) 마시고.. 몇가지 체크를 해 보시면 이게 심각한 일인지 아닌지를 체크하실 수 있습니다.

 

- 최근 포스트가 잘 반영이 되었는가 검색 후 확인

- 오래된 포스트(최소 6개월 이상) 중에 아직까지 상단에 있는 포스트를 검색 후 확인

- PC로 검색 후 해당 글 접속 > 로그가 찍히는지 확인

- 스마트폰으로 검색 후 해당 글 접속 > 로그가 찍히는지 확인

- 포털별로 같은 방식으로 확인

 

이번에는 네이버 모바일 로그가 찍히지 않더군요..(그래도 워낙 유리멘탈이라.. 무좌게 심난하더라능..)

 

이런일이 발생하면..

 

블로그에 나쁜 영향을 주지 않을까.. 그런 걱정도 하게 되는데요.. 다만, 이번 일은 단순 카운트에 문제가 있던 것이지 글 자체의 노출과는 관계가 없는 일이기 때문에 블로그에 대한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될 듯 싶네요.. (뭐.. 머리로는 그렇게 생각하는데 두근거리는 마음은 어쩔 수 없긴 하더라고요..)

 

몇년동안 정성들여 운영해 온 블로그가 날라갈까.. 그런 걱정에 이날 하루는 정말 지옥과 천당을 오갔습니다. 아무도 보지 않는 블로그는 운영할 필요가 없고.. 내 소중한 컨텐츠들이 하루아침에 일기가 되어버리는 것이니까요.. -_-

 

인터넷을 기반으로 컨텐츠를 만드는 생산자 분들은 이런 부분들 때문에.. 참.. 어렵다는 생각도 해 봅니다.(티스토리! 쫌!! 잘 하자고요.. ㅡㅡ^)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