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면역력 높이는 방법

오늘은 아이 면역력 높이는 방법이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풀어볼까 합니다.

 

오늘 이야기는 수면, 식습관, 운동에 관한 이야기 이지만, 그 이전에 한가지 짚고 넘어갈 부분은 '위생'에 관한 부분입니다.

 

개인위생을 철저하게 하는 것은 병균의 침입을 막는 아주 중요한 부분이지만.. 아이러니 하게도 면역력 측면에서 보자면 지나치게 위생을 강조하는게 아이들의 면역력 증진에 오히려 나쁠 수도 있다는 겁니다.

 

뭐.. 그렇다고 지저분하게 키우라는 것이 아니라 깨끗하게 키워야 한다는 압박감을 갖을 필요는 없다는 겁니다.

 

독일에서는 통일 이후 서독의 아이들과 동독의 아이들의 질병 발병률에 대해 조사한 적이 있습니다. 조사 이전에 서독의 아이들이 더 건강할 것으로 예상이 되었지만 결과는 의외로 동독의 아이들이 더 건강한 것으로 조사가 되었습니다.

 

서독의 경우 동독에 비해 위생관념이 철저해서 아이들의 위생도 잘 챙겼는데 이것이 오히려 외부 병균에 대한 아이들의 적응력과 면역력을 약화시키는 이유가 되었습니다. 반면, 동독에서는 상대적으로 아이들의 위생을 챙기는 것에 소홀했죠..

 

너무 아이들을 깨끗하게 키우는 것만 능사가 아니라는게 병의학자들의 공통된 의견이기도 합니다.

 

 

수면은 바이러스와 싸우기 가장 좋은 시간

 

적절한 수면은 성인과 아이들을 막론하고 매우 중요한 행위입니다. 어른들은 바빠서.. 청소년기 아이들은 공부하느라 수면시간을 줄이고 그 시간에 무언가를 더 하려고 하죠..

 

예전, 저의 학창시절만 하더라도 4당5락(4시간 자면 붙고, 5시간 자면 떨어진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잠은 당위적으로 줄여나가야 하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수면의 중요성에 대한 연구결과가 지속적으로 나오면서 수면은 줄여야 할 대상이 아니라 더 늘려야 하는 대상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집중력은 물론이고, 성장과 면역력 증진에서도 수면시간은 매우 중요하죠..

 

아이들의 연령별 적정 수면 시간은 아래와 같습니다.(낮잠 포함)

 

- 생후 3개월 미만 : 15시간~16시간

- 생후 9개월 미만 : 14시간~15시간

- 만 24개월 미만 : 13~14시간

- 만 36개월 미만 : 12~13시간

- 취학전 아동 : 10~12시간

- 초등학생 : 9~10시간

- 중고교생 : 8~9시간(OECD 권장 수면시간 8시간)

 

수면하는 동안은..

 

우리 몸이 낮에 겪었던 외부자극에 대해 적응하고 몸이 정상화 됩니다. 이 시간이 없으면 우리몸은 외부의 자극에 이겨낼 수 있는 힘이 부족해 지는 것이죠..

 

우리는 하루에도 수많은 바이러스와 세균에 노출되는데 잠은 이러한 바이러스 및 세균과 싸우며 항체를 만들어 내는데 최적의 시간입니다.

 

특히, 아이들의 경우에 잠은 성장과도 직결됩니다. 특히, 성장 호르몬이 가장 많이 나오는 밤 10시~ 새벽 2시에는 반드시 잠을 재우도록 합니다.

 

 

좋은 식습관

 

다음으로 식습관을 빼 놓을 수 없죠.. 다만, 면역력에 좋은 음식이라고 알려진 것들을 찾아서 먹는다든지.. 이런 것은 개인적으로 권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끼니를 거르지 않고 3대영양소에 신경쓰면서,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야채와 과일들을 충분히 먹이는 것.. 이것이 핵심이죠..

 

우리나라는 지나치게 음식에 대한 맹신이 강한.. 그런 나라 중 하나입니다. 이는 물론, 약식동원(약과 음식은 동일하다.)이라는 전통적 관념이 오랜기간 이어져 내려온 그런 이유가 한 원인이기도 하죠.. 그리고, 실제.. 어떤 것을 먹느냐는 평소의 건강을 좌우하는 중요한 이슈이기는 합니다.

 

하지만..

 

특정 음식을 집중적으로 먹는다고 해서 면역력이 높아진다거나 병이 치료된다거나.. 이런 것은 당연히 아닙니다. 항암효과가 있는 카테킨이 많은 녹차를 집중적으로 음용한다고 해서 암이 치료되는 것은 아니듯 말이죠..

 

특히, 면역력에 관한 부분은 무엇을 먹느냐보다 무엇을 먹지 않느냐가 중요한 부분이고.. 또한, 어떻게 먹느냐가 중요한 부분입니다. 인스턴트와 지나치게 짜거나 단 음식을 피하고 규칙적인 식사를 하며 아침은 거르지 않는 것.. 이것이 아이 면역력 높이는 방법으로 식습관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볕을 쐬는 적당한 운동

 

마지막으로 운동 역시 간과할 수 없는 부분이죠.. 운동은 신체기능을 강하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죠.. 따라서, 아이 면역력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운동은 가장 필요한 행위중 하나입니다.

 

아이들은 가만히 있는 것을 잘 못하죠.. 이는 아이들이 성장하기 위한 몸의 반응이며 그 안에는 외부의 많은 것들을 접함으로서 면역력을 높이기 위한 본능과도 연관이 있는 것입니다.

 

특히, 실내 운동 보다는 볕을 쐬면서 하는 운동은 성장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요즘에는 비타민D가 함유된 영양제들도 나오지만.. 사실, 비타민D는 먹는 것으로 보충하는 비타민이 아니라 볕을 쐬어 피부에서 자연적으로 만들어지는 그런 영양소 입니다.(비타민D는 칼슘의 체내 흡수를 도와 성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비타민입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아이 면역력 높이는 방법으로 수면, 식습관, 운동에 대한 부분을 이야기 해 봤는데요..

 

아이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이라는게..

 

특별할 것은 없습니다. 아이들 답게 잘 놀고, 잘 자면 되는 것이죠.. 우리 부모들이 신경쓸 부분이라면 먹는 것 정도일 겁니다.

 

다만, 서두에서도 이야기 했듯이..

 

위생에 대한 부분은 한번 생각해 보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깨끗하게 키우고 싶은게 우리 부모들의 다 같은 마음이고, 조금이라도 지저분해지면 아이에게 미안해지는게 우리들 마음이지만.. 이는 부모의 욕심일 수 있으며.. 아이의 입장에서는 면역력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박탈 당하는 것일 수 있다는 점은 한번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는 생각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