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식 재료로도 좋은 아스파라거스 효능

오늘은 아스파라거스 효능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아스파라거스는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훌륭한 식재료로 특히, 이유식 1단계의 재료로 사용하시면 아이들에게도 참 좋습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재료이기 때문에 변비에 걸리기 쉬운 이유식 초기 단계의 영유아들에게 시금치와 함께 변비를 예방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는 대표적인 식재료 입니다.

 

저도 겪어봤지만.. 아이들이 3일이 넘어가도록 변을 보지 못하면 참.. 걱정이 많이 되죠..

 

물론, 아이들은 1주일에 한번 변을 봐도 별 이상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성인과는 다소 다른 것이죠.. 그래도, 변통이라는게 건강을 위해서는 가장 신경써야 하는 부분 중 하나이니까요.. 아이들의 소변과 변에 대해서는 유심히 살펴볼 필요가 있기도 합니다.

 

암튼, 아스파라거스는 각종 비타민과 더불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주는 기능이 있고, 당의 분해를 돕는 효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유식 재료로서 탁월한 재료이기도 합니다.

 

 

아스파라거스 효능

 

우선, 아스파라거스에 주로 함유되어 있는 영양소들을 보죠..

 

비타민A, B1, B2, C, E, 아스파라긴산, 루틴, 셀레늄, 엽산, 클로로필, 글루타티온

 

특히, 아이들의 시력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비타민A는 단위당 함유량이 0.38밀리그램으로 상당히 많은 양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당분 분해를 돕고 아이들의 신진대사를 돕는 비타민B1 역시 0.14밀리그램이 들어 있죠..

 

아스파라거스에서 발견되어 붙여진 영양소 이름인 아스파라긴산의 경우에는 체내 독소를 제거해 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는 영양소 입니다. 이는 곧, 체내 활성산소를 줄이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 밖에도..

 

루틴은 동맥경화, 셀레늄은 암 예방, 엽산은 빈혈예방 등을 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스파라거스는 아이들의 이유식 재료로도 훌륭하지만 어른들의 성인병 예방에도 무척 좋은.. 그런 훌륭한 식재료 입니다. 이유식꺼리 뿐 아니라 어른들의 반찬거리로 많은 양을 구매하셔서 식재료로 활용해 보시길 권해 드립니다.

 

 

이유식 재료로 사용할 때는?

 

아스파라거스 이유식을 만들 때에는 처음부터 건더기를 사용하는 것은 별로 권하고 싶지 않네요.. 아스파라거스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섬유질은 물론.. 장의 운동을 돕는 역할을 해서 아이들의 변비예방에 도움이 되기는 하지만 이유식을 처음 하는 단계에서 건더기를 넣는 것은 아이들이 부담스러워 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B1, B2의 경우에는 대표적인 수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아스파라거스를 데친 물을 사용하는 것 만으로도 완전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아스파라거스의 영양소를 어느정도 아이에게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아스파라거스의 중요 영양소 중에 하나인 아스파라긴산의 경우에는 열에 매우 취약한 특징도 가지고 있으니까요.. 아스파라거스를 사용할 때에는 살짝 데친다는 느낌으로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건더기를 사용하실 때에는 아스파라거스를 살짝 데친 다음에(데친 물은 버리지 마시고요.. ^^) 믹서기로 곱게 갈아주고 여기에 마지막으로 한번 더 체에 걸러주는 과정을 거치시면 1단계 이유식으로 사용하는 데에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오늘은, 아스파라거스 효능 이야기를 해 봤는데요..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좋은 아스파라거스!! 그 자체로는 별 맛이 없기는 하지만 베이컨 등의 다른 육류와 함께 하면 영양의 균형도 이룰 수 있고 건강에도 좋은 만큼.. 적극! 활용해 보시길 권해 드립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