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영업자의 마케팅 전략, 진솔해라!

오늘은 자영업자 마케팅 전략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지난 5/10일에 자영업자들도 마케팅 채널을 웹으로 확장할 필요가 있다는 말씀을 드렸었죠.. 이것은 이제는 선택이 아니라 거의 필수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일 때문에 만나는 많은 자영업 사장님들은 이러한 웹 마케팅에 대한 개념 자체가 없는 분들이 절대다수라서 안탑깝다는 생각도 합니다.

 

아무튼..

 

오늘 이야기는 지난 마케팅 채널 확장에 대한 이야기의 연장선상에 있는 이야기로.. 이러한 웹 마케팅을 활용할 때 어떤 마케팅 전략으로 임해야 할지에 관한 이야기 입니다.

 

약간 중복되는 내용이 있을 수 있음은 양해 부탁 드리면서.. 오늘 이야기.. 풀어보도록 하죠.. ^^

 

[관련글] 소규모 창업, 웹으로 마케팅 채널을 넓혀라! : http://darak75.tistory.com/1227

 

 

적절한 웹 마케팅 채널 선택하기!

 

이 부분은 저번 포스트와 다소 중복이 되는 부분인데요.. 글의 흐름상 다시한번 짚어보도록 하죠..

 

우선, 어떠한 웹 마케팅 수단을 선택할지를 고민해 봐야 합니다. 이는 업종, 지역, 세부 취급 품종에 따라 다소 달라지는 부분입니다. 우리가 큰 돈 들이지 않고..(물론, 홈페이지 구축은 다소간의 비용이 들어가기는 합니다.) 선택할 수 있는 웹 마케팅 수단은 홈페이지, 카페, 블로그, SNS 입니다.

 

1. 홈페이지 : 상대적으로 대규모 업체. 외곽 음식점 및 아웃렛 매장, 농가 음식점, 관광지 음식 및 유통점에 적합

2. 카페 : 회원간 정보공유가 필요한 업종에 적합, 각종 공방 등

3. 블로그 : 취급 품목을 자세하게 소개할 때 적합. 모든 업종에 활용 가능

4. SNS : 실시간 소통이 중요한 자영업 형태(이동식 푸드 트럭 등)에 적합

 

여기서..

 

적합한 웹 마케팅 채널을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유지가 가능한 툴을 선택하는 것이 더 중요한 부분입니다. 매장의 취급 음식을 자세히 설명하는 블로그를 운영한다고 해 보죠..

 

가게가 널리 알려지고 해당 블로그가 상당히 알려지게 되면?

 

넘쳐나는 전화나 문의에 일일히 답하느라 정작 중요한 본업을 놓칠 우려가 있습니다. 저번에도 이야기 했지만.. 실제, 가짜 맛집이 아닌.. 진짜(?) 맛집들은 오히려 이러한 웹 마케팅 채널의 활용을 최소화 하거나 폐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들이 운영을 할 줄 몰라서가 아니라.. 이러한 채널들로 인해 오히려 본업에 방해를 받기 때문인 경우가 많습니다.

 

홈페이지도 마찬가지 입니다.

 

홈페이지는 한번 구축한다고 끝나는게 아니라.. 꾸준한 업데이트가 이루어져야 하고 기술적인 면에서도 계속된 유지관리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조직을 갖추고 상대적으로 크게 장사하시는 분들이 활용하기에 좋은 툴이기도 하고요..

 

시작은?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와 같은 가볍게 몇마디 안되는 가벼운 텍스트와 사진 한장으로 시작할 수 있는 툴을 선택하는 것도 좋습니다.

 

 

운영전략, 차림표로 생각하지 마라!

 

저도 블로그를 운영하지만, 블로그 이웃들을 돌아다녀 보다 보면.. 너무 많은 상업성 홍보 포스트를 남발하는 분들을 봅니다. 이런 경우, 포털에 좋지 않은 인상을 주기 때문에 검색노출에 상당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죠.. 또한, 이러한 기술적인 부분보다 더 좋지 않은 부분은 고객들에게도 단순히 홍보성 페이와 채널로 인식이 된다는 점입니다.

 

물론, 이러한 마케팅 채널을 운영하는 기본 목적은 홍보와 고객확보 그리고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이지만 적절한 정보성 글을 함께 공유 함으로서 정보적 가치가 있는 채널로 고객에게 인식이 되어야 합니다.

 

예를들어..

 

개인빵집을 운영하는 가게라면 판매하고 있는 제품의 종류와 가격을 사진을 찍어 올리는 것도 당연히 중요한 부분이지만.. 이런 부분들과 더불어 빵을 만드는 과정과 밀가루의 종류별 특성, 건강한 빵을 고르는 요령 등과 같은 정보성 글이 병행되어야 합니다.

 

이런 글들은 결국, 소비자에게 신뢰감을 주기 때문에 단순히 차림표 같은 웹 채널에 비해 더 고객호응도가 높으며 충성고객을 확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여기에, 매장 자체의 정보.. 예를들어, 빵이 나오는 시간, 문을 여닫는 시간, 할인 제품이 나오는 시간 등을 올려 준다면 더 도움이 될 수 있죠..

 

무엇보다도 이러한 웹 마케팅 채널을 활용할 때에는 거짓없이 진솔해야 하며.. 때때로 실수담이나 장사를 하면서 겪은 황당한 일들.. 이런 일들도 함께 올려주는게 고객에게는 더 좋게 인식이 됩니다. 푸근한 옆집 아저씨, 넉넉한 옆집 아줌마 같은 느낌이 들 때.. 그러한 인간미가 있을 때! 비로소 이러한 마케팅 채널이 힘을 발휘하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양방향 채널이라는 장점을 적극 활용해라!

 

자영업자의 마케팅 전략으로 웹 채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라고 말씀드리는 이유는 바로 이러한 웹 채널들이 양방향 소통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전통적인 전단지 마케팅의 경우 내 가게를 알리는 일방향의 외침일 뿐.. 이를 받는 고객이 어떻게 우리 가게를 인식하는지.. 우리 가게에 불만은 없는지 등은 전혀 알 수 없습니다.

 

웹 채널은.. 이러한 단점을 보완해 줄 수 있는 훌륭한 수단이죠.. 고객들이 남기는 가감없는 후기나 불만 댓글들은 내 가게를 개선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고객은..

 

매장에서 직접 불만을 이야기 하는 것 보다는 비대면 수단인 웹 채널을 통해 불만사항을 이야기 하는 것을 더 편해 합니다. 따라서, 현재 우리 매장의 문제점 파악이나 개선해야 할 부분들에 대해서 파악하기에는 이러한 웹 채널들이 아주 좋은 수단이 되는 것이죠..

 

따라서, 고객과의 이러한 소통을 두려워 하거나 막아서는 안됩니다. 불만고객이 있으면 이를 해명하거나 개선하는 모습들을 보여야 하고.. 이러한 사실들을 고객에게 적극~ 알릴 필요가 있습니다.

 

자영업도 결국 하나의 사업체 입니다. 개선과 발전이 있어야 하는 것인데.. 이러한 개선과 발전의 원동력은? 바로 고객분들 그 자체죠.. 마케팅 전략으로 이러한 웹 채널을 활용하면서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은 필수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