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자영업자는 스몰데이터에 집중해라!

최근 몇년간 뜨는 분야가 있죠.. 바로, 빅데이터를 활용해 소비자의 패턴을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영업전략을 세우며 소비자를 공략하는 분야입니다.

 

빅데이터 분야가 가장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는 분야는 단연~ 기업쪽이기는 하지만.. 이것이 꼭 기업에만 활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재난, 재해 등의 공공안전분야는 물론이고 사회문화를 연구하는 분야들까지.. 그 영역은 제한이 없을 정도입니다.

 

이러한 빅데이터 열풍..

 

그 속에서 어찌보면 철저하게 소외되어 있는 당사자가.. 바로 우리 자영업자가 아닐까 싶습니다. 물론, 중진공 등에서는 상권분석시스템 등을 통해 이러한.. 요즘 유행하는 빅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들이 있고.. 또한, 이러한 식의 접근은 바람직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다만, 이러한 빅데이터 이전에.. 우리 자영업자들이 관리해야 하는 것은? 바로 스몰데이터 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스몰데이터라 함은 내 매장에 내방하는 고객들의 정보를 이야기 합니다. 이를 기반으로 우리는 고객별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익을 극대화 하는 것이죠..

 

스몰데이터도 습득하지 못하고 관리하지 못하는데 빅데이터를 논한다는 것은.. 우리 자영업자에게는 너무 먼 이야기 입니다.

 

 

이익과 직결되는 자영업자의 스몰데이터

 

빅데이터는 수많은 정보 속에서 의미있는 특정한 패턴을 추출해 내는 분야입니다. 평일과 주말의 인구이동 패턴, 시간별 인구이동 패턴을 분석해서 교통정책을 수립하거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경우가 대표적인 빅데이터 활용 예시이기도 하죠..

 

하지만, 이러한 빅데이터로 산출되는 정보들은 '전략적 가치'에 좀더 방점이 찍혀 있습니다. 자영업자 입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빅데이터인 '상권분석시스템'도 마찬가지로.. 처음에 매장의 입지를 잡고 업종을 선택하며 전략 메뉴를 개발하는 정도로 활용할 수 있는 것이죠..

 

하지만..

 

스몰데이터는 실제 매장을 운영하면서 불만고객, 단골고객, 충성고객 등을 구분하여 데이터화 시킴으로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불만고객의 클레임에 적극 대응하는 등의 전술적 가치가 큽니다.

 

결국, 자영업자 입장에서는 빅데이터도 활용하면 좋겠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사전적 활용이고 실제 이익과 직결되는 부분은 스몰데이터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어떻게 스몰데이터를 수집할 것인가?

 

저도 자영업을 하지만, 우리같은 자영업자 입장에서 고객의 정보를 얻는게 쉽지만은 않습니다. 물론, 단골 고객 정도는 관리를 할 수 있죠.. 자주 오는 분들의 얼굴을 익히고 좀더 반갑게 맞이하는 것.. 이는 약간의 센스만 있다면 누구나 할 수 있는 고객관리이고 실제 많은 분들이 그렇게 고객관리를 하고 계십니다.

 

다만, 이러한 식의 고객관리는 데이터화가 되지 않은 것이고 어디까지나.. 자영업을 운영하는 사장님들에게만 국한되는 고객관리 방법이 됩니다. 종업원들은 단골을 알아보지도 못할 뿐더러 알아본다 해도 주인이 하는 고객관리와 같은 것을 해 주지도 않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고객정보에 대한 스몰데이터를 수집한다면? 운영주체에 관계없이 고객관리에 대한 메뉴얼 등을 만들어 나갈 수 있는 것입니다.

 

문제는..

 

이러한 고객 데이터를 만들어 내기가 쉽지만은 않다는 점입니다.

 

음식점을 예로 들면, 음식을 먹으로 온 고객은 밥만 먹으면 끝인 것이지.. 그 이상 자신의 정보를 제공할 용의가 전혀 없습니다. 또한, 요즘에는 개인정보 보호에 관한 사람들의 인식이 제고되어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자신의 정보를 함부로 제공하지도 않습니다.

 

자영업자들이 이러한 거부감을 뚫고 고객정보를 받아 스몰데이터를 만들어 내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마일리지 카드 등을 발급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마일리지 카드는 꼭 비용이 제법 들어가는 마그네틱 카드를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흔히 우리가 하는 마케팅 중에 하나가.. 한번 올 때마다 도장 하나씩을 찍어주는 마케팅이죠.. 10개면 10개.. 20개면 20개를 찍은 다음에 특정한 공짜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입니다. 많은 분들이 고객의 재방문을 유도하기 위해 이런 마케팅을 활용합니다.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서 공짜 서비스를 제공할 때 고객의 이름과 전화번호 정도를 받아놓는 것이죠.. 더 좋은 방식은 이런 고객들에게 적립금을 쌓아주는 방식으로 마일리지 혜택을 변경하는 것입니다. 물론, 이 때 적립되는 비율은 하나 더 주는 것 보다 더 큰 혜택이 되어야 하겠죠..

 

통상, 이런 고객들은 재방문율이 높은 고객들이기 때문에 양질의 스몰데이터를 구축할 수 있는 훌륭한 방법이 됩니다.

 

 

데이터를 확보했다면? 활용해라!

 

이러한 단골 및 충성고객에 대한 스몰데이터를 확보했다면? 이를 제대로 활용해야 하겠죠.. 애써서 수집한 고객정보를 그대로 썩히는 경우도 많은데.. 이러한 스몰데이터는 우리 자영업자들의 자산이며 활용하기에 따라 더 많은 매출을 올릴 수 있게 해 주는 보물상자와도 같습니다.

 

다만, 지나치게 마케팅적 관점에서 홍보에만 활용한다면? 고객에게 거부감을 일으킬 수 있다는 점은 유의하도록 합니다. 시도때도 없이 날라오는 문자는 스팸 메시지로 치부되기 쉽상입니다.

 

포인트는..

 

단순 홍보성 메시지를 남발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들에게 정보로 인식되는 혜택을 주어야 한다는 것이죠.. 물론, 이러한 혜택은 고객별로 차별화 할 수 있으면 더 좋습니다. 예를들면 고객등급을 나누고 할인율을 다르게 적용하는 이벤트 등을 공지하는 식입니다.

 

또한, 오랜기간 방문하지 않은 단골고객들에게 일정 기간이 지나면 할인 쿠폰을 제공하는 것도 가게를 다시 인식시키고 재방문을 유도하는 데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간단히.. 어찌보면.. 우리 자영업자들에게는 더 중요한 스몰데이터 이야기를 해 봤는데요.. 자영업에서 장기간 살아남는 가장 중요한 요소가 바로 단골 고객의 확보가 아닐까.. 개인적으로 그런 생각을 많이 합니다. 특히, 초역세권 상권이 아닌 부도심 상권이나 동네상권의 경우에는 잠재고객들의 절대적인 숫자가 한정되는 대신 상권의 방문횟수는 더 높기 때문에 충성고객의 확보는 자영업의 장기생존에 가장 중요한 포인트가 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