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산화탄소보다 강력한 지구온난화 유발 물질, 육불화황

지구온난화를 유발하는 물질이라고 하면 흔히 이산화탄소를 가장 먼저 생각하게 되죠..

 

하지만, 온난화 유발 물질은 이산화탄소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산화탄소를 대표적인 온난화 유발 물질로 꼽는 이유는 그 절대적인 양이 많은 이유도 있습니다.

 

하지만..

 

오늘 이야기 할 육불화황(SF6)같은 물질의 경우에는 이산화탄소에 비해 온난화지수가 몇만배 높은 물질입니다. 육불화황 외에도 사불화탄소 등의 물질도 온난화지수가 높은 물질이죠..

 

지구온난화 문제를 아직까지 우리나라 사람들은 몸으로 체감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는데.. 세계 곳곳에서는 지구온난화로 인한 기후변화 문제들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지구온난화 문제는 '임계점'이 있는 인류의 생존이 걸린 문제입니다. 그 임계점을 넘어가게 되면 되돌릴 수 없죠.. 당장, 우리 자녀들을 생각하셔서 이러한 환경문제에도 관심을 갖어 보시길.. 개인적으로 권해 드리고 싶습니다. 생활 속에서도 조금만 실천하면 탄소발생을 줄일 수 있는 방법들이 있으니까요..

 

 

육불화황이란?

 

육불화황황은 대표적인 온실가스 중 하나이지만 일반 대중들에게는 잘 알려져 있지 않은 그런 물질이죠.. 이는 대기 중 함유량이 낮은 이유도 큽니다. 대기중 이산화탄소가 100이 있다면? 육불화황은 1 정도가 존재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육불화황의 문제는 이산화탄소에 비해 최대 2만배 가량 온난화지수가 높다는 점입니다. 그 절대적인 양이 소량이어도 지구온난화에 미치는 영향은 이산화탄소 못지 않은게 바로 육불화황 이기도 합니다. 또한, 육불화황은 이산화탄소처럼 인공적으로 배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육불화황의 배출을 감축하려는 노력도 분명히 필요합니다.

 

이와 더불어 몇가지 온난화물질을 소개드려 보자면.. 사불화탄소(CF4)라는 물질도 있습니다. 온난화 지수는 약 7,000정도로 육불화황 보다는 적지만 문제는 육불화황보다 수명이 10배 이상이라는 점입니다.

 

육불화황 자체도 약 3,000년까지 대기에 잔존하는 긴 수명을 갖는데 사불화탄소는 최소 3만에서 5만년도 넘어가는 그런 물질입니다. 인류에게는 재앙과도 같은 온난화 물질 중 하나가 바로 사불화탄소 입니다.

 

또하나..

 

프레온가스는 이제 시장에서 완전히 퇴출되었죠.. 지구온난화의 상징과도 같은 물질이 프레온가스 였습니다.

 

이러한 프레온가스를 대체한 물질이 수소불화탄소(HFC)라는 물질입니다. 물론 수소불화탄소는 프레온가스에 비해 온난화 지수가 무척 낮지만(1/10수준) 문제는 그 절대적인 사용량 자체가 많아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적어도 그 양이 많아지면 문제가 되는 것이죠..

 

 

육불화황의 발생 비율이 높은 우리나라

 

다시, 육불화황 문제로 넘어와서, 지구온난화에 치명적인 육불화황은 같은 위도의 국가들에 비해 우리나라가 상대적으로 높다고 조사되었습니다.(2008년 기상청 조사)

 

이는 우리나라에서 육불화황을 상대적으로 많이 사용한다는 증거이기도 하죠..

 

육불화황은, 그 특성이 완전한 절연의 효과를 갖습니다. 이런 이유로 전기전자 제품을 만들 때 광범위하게 사용되는게 바로 육불화황 입니다.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들에 비해 전기전자 산업이 발달한 이유 때문에 이러한 육불화황의 사용량이 상대적으로 많은 것으로 추정이 됩니다.

 

오늘은 지구온난화 유발 물질로 이산화탄소 외의 육불화황 등의 몇가지 온난화물질 이야기를 해 봤는데요.. 정치, 사회, 경제적인 이슈들에 가려져 이러한 환경문제가 부각되지 않는게.. 개인적으로는 참 안탑깝다는 생각입니다.

 

이러한 환경문제는 결국 우리 자녀들, 손자녀들에게 당장 영향을 주는 이슈라는 점.. 생각하시어, 좀더 많은 관심을 갖어 주셨으면 좋겠다는 바램.. 갖어 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