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군인 봉급표, 박봉이라고?

군인들의 봉급은 얼마나 될까요?

 

이걸 단적으로 알 수 있는 군인 봉급표를 올려보죠.. 아래의 군인 봉급표는 2016년 기준이며 1월달에 상승분을 반영한 것입니다.

 

참고로..

 

군인과 공무원은 '봉급'이라고 하고 일반 직장인들은 '월급'이라고 합니다. 이 차이도 상식의 수준에서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또한 아래의 봉급표는 일반 직장인들로 따지면 '기본급'과 같은 개념입니다. 당연히 추가되는 수당들(연장근무라든지 특수지 근무라든가 등등..)이 있습니다. 다만, 일반 기업들에서는 기본급을 제외한 급여의 금액이 상대적으로 높지만 군인의 경우에는 반대로 기본급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물론, 이는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것으로 군인도 어떤 직무를 맞는지 어느 지역에서 근무하는지에 따라 상당히 달라진다는 점은 감안하고 보셨으면 좋겠네요..

 

 

 

참고로, 하사, 중사, 소위, 중위의 경우에는 의무복무 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죠.. 따라서, 상대적으로 금액이 많이 적은 편입니다. 하사 초봉은 100만원이 조금 넘네요..(이거이거 최저임금 미달 아닌가요? -_-)

 

다만..

 

상사(중사중 일부), 대위 부터는 이제 진짜(?) 직업군인이라고 할 수 있죠.. 따라서, 급여가 상대적으로 많이 올라갑니다. 대위 초봉으로 월 봉급 기준으로 180만원이 조금 안되기는 하지만 여기에 수당 등이 당연히 붙게 되기 때문에 조금 팍팍할 수는 있어도 왠만한 중소기업 직장인 보다는 나은 급여를 받습니다.

 

뭐.. 군인가족분들이 보시면 박봉이라고 주장하실 수도 있겠습니다.

 

다만.. 현실적으로 그렇다는 거죠.. 사회적 관점에서 군인의 봉급은 박봉이라고 이야기 하기 어렵습니다. 여기에, 주로 지방근무를 많이 하고 면세품을 이용할 수 있는 군인의 특성상 생활물가는 당연히 일반 직장인에 비해 월등히 낮습니다.

 

여기에, 직업군인들은 주거문제도 해결할 수 있죠.. 물론, 수도광열비야 자신이 내는 것이지만.. 몇억씩 목돈이 들어가거나 비싼 월세를 줄 일은 없습니다.

 

물론..

 

때때로 지방이어서 물가가 비싼 물품도 있기는 하겠고.. 지리적으로 절대적인 거리가 멀어서 병원 등의 이용에 더 많은 비용이 들어가는 부분도 있겠죠.. 다만.. 보통, 평균적인 물가는 지방이 서울보다는 싼 편이죠.. 급여가 많지는 않아도 적다고 볼 수도 없으며.. 또한, 생활물가도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금전적인 부분에서.. 개인적으로 군인은 참 할만한 직업이라는 생각을 많이 합니다.

 

오늘은 2016 군인 봉급표를 올려 봤는데요.. 예전에 2014년 군인 봉급표를 올린 적이 있었는데 그 당시에 비해 많이 올랐네요.. 대위 초봉은 당시 1,622,000원에서 지금은 1,761,100으로 거의 14만원이 올랐네요.. 1년에 7만원 정도.. 이 정도면 기업의 평균임금 상승률 보다 다소 높은 편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