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후 산모에게 좋은 음식, 미역의 효능

오늘은 출산후 산모에게 좋은 음식으로 충분히 한국대표(?)라 할 수 있는 미역의 효능에 대한 이야기를 한번 해 볼까 합니다. ^^

 

출산후 산모에게 좋은 음식으로 미역은 너무나도 잘 알려져 있는 음식이지만, 왜!!! 좋은지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분들이 많죠.. 먹을 때 먹더라도 제대로 알고 먹자고요~ ^^

 

요즘에는..

 

출산후 산모에게 좋은 음식으로 우리의 미역국이 외국에도 많이 알려졌죠.. 원래 서양인들은 해조류 자체를 먹지 않는데, 우리나라에서 출산한 외국인 산모들의 입소문에 의해 외국에서도 제법 먹는 수요가 일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

 

미역은 정말이지.. 산모를 위해 탄생한 음식이라고 봐도 될 만큼.. 산모에게 무척!! 좋은 그런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산후비만의 가능성을 줄이고 피를 말게 하며 자궁수축을 돕는다.

 

기본적으로 해조류들에는 피를 맑게 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미역에는 알긴산, 요오드 등의 함량이 높은데 이들 성분은 피를 맑게 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침착을 억제하고 중성지방을 연소시키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꼭 산모가 아니더라도 평소 기름진 음식을 즐기시는 분들에게 미역은 참 좋은 식품이죠..

 

산모들은 기본적으로 출산후 신진대사 능력이 저하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산후에 붓기가 잘 빠지지 않고 살이찌는 분들은 이러한 신진대사 기능이 회복되지 않은 상태가 오래 지속되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이런면에서 미역은 산후비만의 가능성을 조금이나마 줄이는 그런 역할을 합니다.

 

또한..

 

미역 자체가 지혈작용을 하는 식품인 데다가.. 자궁수축을 도와 원래의 자궁상태로 돌아오는데 도움을 주죠. 특히, 미역은 요오드가 가장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식품 중 하나인데요.. 요오드는 임신 중에는 물론이고 출산 후에도 충분히 섭취해 주는게 중요한.. 그런 성분입니다.

 

기본적으로..

 

요오드 자체가 에너지 대사에 관여하기 때문에 요오드가 결핍되면 유산, 사산, 기형아 출산의 확률이 높고 크렌틴병 등을 가진 아가를 출산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출산후에도 산모에게 부족하게 되면 몸의 회복이 더뎌질 수 있는 것입니다.

 

미역은 또한..

 

기본적으로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이죠.. 따라서, 배뇨쪽 기능이 약화되고 관련 트러블이 생기기 쉬운 산모에게는 최고의 음식이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미역에는 칼슘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죠.. 출산 후 경계해야 하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골다공증 입니다. 골다공증이 아니더라도 출산 후에는 뼈가 약해지기 마련이죠.. 따라서, 출산 후에는 칼슘을 적절하게 보충해 주는게 좋은데 이런 측면에서도 미역은 훌륭한 식품이 됩니다.

 

다만, 미역의 효능이 아무리 뛰어나다 해도 너무 과잉섭취하는 것은 지양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산 후 하루 두끼 미역국이면 충분하다.

 

사람에 따라 한끼당 섭취량은 다소 다른 것이지만, 기본적으로 미역국을 하루 세끼 모두 먹는 것은 그리 좋은 선택은 아닙니다. 미역국에는 100g당 약 100mg이나 되는 요오드가 함유되어 있죠..

 

요오드는 산모의 회복에 필수적인 무기질 성분이고 결핍이 있을 경우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지만.. 과잉증에 노출 되어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식품의 형태로 섭취하는 미역의 경우 과잉증이 올 일은 거의 발생하지는 않지만.. 미역의 효능이 좋다고 너무 과하게 먹는 것은 경계할 필요가 있습니다.

 

요오드 과잉에 노출되면 갑상선 기능 저하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는 점도 알아둬야 겠습니다.

 

통상..

 

성인 기준으로 하루 150mg 이상 섭취하는게 좋은데.. 과잉증에 노출되지 않기 위해서는 3,000mg 이하로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결과적으로 하루 두끼 정도면 충분히 미역의 효능을 누릴 수 있음으로.. 세끼 모두 미역국을 먹을 필요는 없다 하겠습니다. 삼시세끼 미역국을 먹는게 지겹기도 하고 말이죠.. -_-

 

오늘은 출산후 산모에게 좋은 음식으로 미역의 효능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미역은 산모를 위해 태어난 음식처럼 보일 만큼.. 출산 후에는 모든 면에서 좋은 음식입니다.

 

위에서 요오드 과잉증 이야기를 잠시 언급하기는 했지만.. 사실, 음식으로 요오드 과잉증이 올 일은 거의 없기도 합니다. 영양제와 함께 먹는다면.. 그런 경우가 문제가 되는 것이죠.. 산모에게 좋은 대표적인 음식인 만큼.. 미역.. 많이 드시고, 기력도 빨리!! 회복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