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장과 신장에 좋은 구기자차 효능

오늘은 구기자차 효능에 대해 알아볼 텐데요..

 

우리의 전통차들은 건강에 참 좋은 것들이 많죠.. 하지만, 이전 포스트들에서 종종 이야기 했다싶히.. '무조건' 이라는 것은 없습니다. 작용이 있으면 반작용이 있듯이, 모든 음식에도 작용이 있으면 반작용이 있기 마련입니다. 의약품만 하더라도 효능이 있으면 부작용이 있죠..

 

다만..

 

구기자차의 경우에는 한의학적 관점에서 봤을 때 그 성질이 평이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장기간 음용해도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의할 점은 있으니 만큼.. 이런 포인트를 잘 잡고 구지자차를 즐겨야 하겠습니다. 또한, 차(茶)는 어디까지나 차일뿐 그 이상은 결코 아닙니다. 즉, 의약품과 혼동해서 구기자차 효능이 마치 치료의 효과까지도 볼 수 있다고 오해해서는 안되겠습니다. 건강관리를 보조하는 음료 정도로 접근하시길 권합니다.

 

 

구기자차 효능

 

구기자차는 구기자 잎의 어린 싹을 이른 시간에 따서 끓어 음용하는 우리의 전통차 입니다. 구기자차는 비교적 많은 사람들이 찾는 대중화된 전통차로 어렵지 않게 구하실 수 있는데요..

 

아래에서 이야기 하겠지만, 다만.. 구기자차의 경우 가급적 유기농으로 재배한 것을 고르는게 좋습니다.

 

아무튼..

 

구기자차 효능을 간단하게 정리해 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 눈을 밝게 한다.

- 기침에 좋고 호흡기 정화에 좋다.

- 특히 간장과 신장을 튼튼하게 해 주며 이러한 용도로 한약재로 사용되기도 한다.

- 근육통에 효과가 있다.

- 혈당조절에 도움을 준다.

- 소염, 해열 작용이 있다.

 

구기자차의 이러한 효능은 그 성분구성을 보면 좀더 잘 짐작할 수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구기자 자체는 약 30% 정도가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으며.. 강력한 항산화물질인 탄닌이 약 2%정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적은 양으로도 효과를 볼 수 있는 메티오닌, 레시틴과 같은 강장작용을 하는 물질들이 함유되어 있어서 이러한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전통적으로 구기자차는 '회춘의 전통차'로 불리울 정도로 그 건강성이 뛰어난 그런 차류 입니다.

 

 

구기자차 음용시 유의사항

 

또한, 구기자차의 경우에는 그 성질이 평이하여 남녀노소 냉한 체질이나 뜨거운 체질이나 관계없이 누구나 섭취할 수 있고 독성도 없어서 장기간 음용해도 아무런 해가 없습니다.

 

다만, 이러한 훌륭한 전통차인 구기자차도 음용할 때 다소 주의할 점은 있는데요..

 

바로, 농약 입니다.

 

구기자 자체는 매우 훌륭한 식품이지만 문제는 구기자가 단백질을 주 성분으로 해서 영양적 가치와 함유량이 뛰어나다 보니 병충해가 잘 붙는다는 점입니다. 이에따라, 생산농가에서는 농약 사용에 대한 유혹을 많이 받는 작물이며.. 또한, 실제로 농약없이 재배하기에 까다로운게 바로 구기자 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구기자차 효능을 제대로 누리고 즐기기 위해서는 좋은 구기자차 재료를 구하는게 가장 포인트 입니다.

 

가장 좋은 것은? 역시, 검증된 유기농 유기자차를 구해 마시는게 가장 좋겠죠.. 또한, 단골 농가를 만들어 꾸준히 구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됩니다.

 

다만..

 

농약을 사용했다고 해서 구기자차를 즐기지 못하는 것은 당연히 아닙니다.

 

우리나라에서의 농약은 그 성분과 사용 범위에 대해 엄격하게 규제가 되고 있고 또한.. 세척에 대한 시간투자를 조금만 더 하면 농약에 대한 큰 우려 없이 구기자차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다만, 좀더 귀찮아질 생각은 하고 있어야 하겠죠..

 

오늘은, 구기자차 효능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건강에 좋은 구기자차이니 만큼 많은 분들이 즐기시고.. 또한, 구기자차 재배 농가에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