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부 1모 칼로리 및 두부의 효능

오늘은 두부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고, 두부 1모 칼로리 수준과 두부 섭취시 유의할 점에 대해 추가로 살펴볼 텐데요..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식재료 중에 하나가 두부죠..


지저먹고, 찌개에 넣어먹고, 술안주로도 즐겨 먹는게 바로 두부입니다. ^^

 

두부의 장점은 콩 고유의 영양소는 그대로~~ 유지 하면서도, 소화가 잘 되어 누구나 편하게 먹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병원식에는 빠지지 않고 들어갈 만큼.. 영양적인 면은 물론이고, 회복기 환자에게도 무리가 안되는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이기도 합니다.



두부의 효능, 성인병이 걱정된다면? 몸짱이 되고 싶다면? 두부를 활용하자!

 

두부는 대표적인 고단백 저지방 식품이죠.. 저지방이라기 보다는 무지방 음식이라고 표현해도 되겠습니다. ^^


두부에는 단백질, 칼슘, 칼륨 등의 필수 영양소는 물론이고 이소플라본, 시틴, 리놀산 등의 유용한 성분도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지방은 없고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와 헬스에 가장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우유 다음으로 흡수가 잘 되는 칼슘이 함유되어 있어서 골다공증의 예방에도 긍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요즘은 무슨 헬스 보조제 등도 많이 나오지만, 그런 인공적인 식품 보다는 두부 반모 먹고 운동하는걸 권하고 싶네요.. 두부는 값도 쌀 뿐 아니라.. 그러한 보조식품들에 결코 뒤지지 않는.. 오히려 더 뛰어난 자연식품이니까요.. +_+ (제로칼로리 음식이나 보조제.. 그거 결코 좋지 않습니다. ㅡㅡ^)


또한..


나트륨과 더불어 우리몸의 전해질 성분을 구성하는 칼륨은 특히 짜게 먹는 식습관을 가진 한국인들에게 중요한데요.. 칼륨은 과잉 섭취된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여기에, 두부에는 칼슘과 더불어 뼈를 강화시켜 주는 이소플라본(Isoflavones)이라는 성분도 들어있기 때문에.. 여러가지 면에서 골다공증 예방과 어린이 뼈 성장에 좋습니다.

 

그리고, 두부에 들어있는 시틴이라는 성분은 혈관을 깨끗히 하여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성분이기도 합니다.

 

두부 1모 칼로리와 섭취시 주의사항

 

두부의 칼로리는 100g당 약 80kcal 정도를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요즘 두부 1모의 양이 좀 작아져서 300~450g 정도니까.. 약 240kcal~360kcal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요즘에는 400g 수준이 가장 많으니.. 320kcal라고 생각하셔도 무방하겠습니다.)

 

두부의 경우, 일반적인 음식과는 좀 다른게.. 그 절대적인 칼로리가 낮은 편이기도 하지만, 대부분이 단백질 성분으로 구성되고 소화를 돕는 성분도 다수 들어있기 때문에 많이 먹는다고 해서 그리 부담되는 수준은 아닙니다.(두부 1모를 다 먹으려면.. 좀 힘들죠.. -_-)


다만..


두부를 먹을 때에는 가능하면 튀겨먹는 것은 바람직 하지 않습니다. 두부를 튀기게 되면 산화되면서, 기존에는 없던 좋지 않은 물질들이 발생을 하고 영양소 파괴도 일어나기 때문이에요..

 

두부와 가장 궁합이 맞는 음식은? 바로 '김치' 입니다. 맛도 맛이지만.. 두부에는 비타민B1을 제외한 여타의 비타민들이 상당히 부족한 편이고 식이섬유가 없기 때문이죠..

 

여기에, 두부에 풍부한 칼륨은 김치의 과도한 나트륨을 체외로 효율적으로 배출시켜 주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영양적으로 가장 잘 맞는 음식이 바로 김치와 두부의 조합 입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두부 1모 칼로리와 두부의 효능 등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맛도 좋고~ 값도 싸고~ 영양도 좋은 두부!! 평소 충분히~!! 활용해 보시길.. 권해 드리면서, 오늘 포스트.. 이만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