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에 좋은 음식 vs 나쁜 음식
- 청운의 [건강 이야기] 다락방
- 2016. 4. 14. 06:47
오늘은 치아에 좋은 음식과 치아에 나쁜 음식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치아가 건강한 것을 우리는 오복 중에 하나로 치죠.. 그만큼, 치아건강은 삶의 질을 좌우하는 그런 포인트 중에 하나이기도 합니다.
물론, 요즘에는 워낙 의술이 발달해서 아예 치아를 심어버리는 임플란트와 같은 시술도 나왔지만.. 뭐든, 원래의 것이 좋은 법이죠.. 또한, 이런 시술들은 뼈를 손상시켜 하는 시술이기 때문에 지나치게 고연령인 분들에게는 사용하기 힘든 시술이기도 해요..
아무튼..
치아라는게 평소에 꾸준히 관리해 주지 않으면 안되는 것 중에 하나입니다. 한번 충치가 생기면 충치를 유발하는 균들은 계속해서 남아있죠.. 평소에 이를 억제시키는 관리를 해 줘야 하는 것입니다.
치아에 좋은 음식 |
1. 뼈에 좋은 음식 : 연어, 참치, 표고버섯, 유제품, 멸치, 시금치, 견과류
치아는 우리 신체에서 유일하게 외부로 돌출된 뼈 부위죠.. 당연히, 뼈에 좋은 음식들이 치아건강을 유지하는 데에도 좋습니다. 뼈에 좋은 음식으로는 칼슘이 풍부한 음식을 생각하시기 쉬운데요.. 물론, 칼슘이 풍부한 음식은 뼈 건강에 긍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다만, 칼슘은 비타민D의 도움이 있어야 제대로 체내에 흡수가 됩니다. 따라서, 칼슘이 풍부한 유제품, 멸치, 시금치, 견과류 등과 더불어 비타민D가 많은 연어, 참치, 표고버섯 등도 즐겨 드시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2. 법랑질을 보호하는 음식 : 녹차, 홍차, 커피
법랑질은 우리 치아 표면을 코팅하듯 감싸고 있는 부위를 이야기 합니다. 법랑질은 다이아몬드 보다도 단단해서 우리의 치아를 외부로 부터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
이러한 법랑질도 시간이 지나면서 마모가 일어나게 됩니다. 이러한 법랑질의 소모를 최대한 늦추는게 치아건강을 위해서 바람직 하죠.. 이러한 법랑질의 최대 적은? 바로 '산(Acid)' 성분입니다. '산' 성분이 건강에 좋은 천연산 성분이라 하더라도 '산'성분 자체는 법랑질 훼손의 주범이기도 합니다.
녹차, 홍차, 커피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해서 이러한 '산'의 공격으로 부터 치아를 보호해 줍니다. 다만, 커피의 경우에는 설탕이 들어가지 않은 순수한 커피를 이야기 합니다. 당분은 치아건강의 공공의 적이기도 하죠..
3. 질환예방과 충치를 억제하는 음식 : 마늘, 양파, 파
이들 음식에는 알리신이라는 톡 쏘는 매운 맛의 성분이 들어있죠.. 이러한 알리신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이자 항암기능을 하는 성분임과 동시에 치주질환 등을 예방하고 구강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알리신에는 기본적으로 항균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죠..
익힌 것도 좋지만 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해서는 매운맛을 어느정도 남겨둔 상태로 조리해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치아에 나쁜 음식 |
1. 치아건강을 야금야금 해치는 음식 : 음료(탄산음료, 주스류 및 기타 음료)
치아에 나쁜 음식으로 가장 먼저 지목되는게 바로 탄산음료죠.. 탄산음료에 풍부한 '인' 성분과 '당분'은 충치를 유발하고 산도 자체가 산성이기 때문에 치아의 법랑질을 훼손시키는 주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다른 음료는 괜찮냐.. 그것도 아닙니다. 특히 주스류가 그러한데요.. 탄산음료 대신 건강한 음료를 먹는다고 주스류를 찾는 분들이 계시는데 사실.. 주스류에 포함된 '당'의 함량은 웬만한 탄산음료 보다 훨씬 많습니다. 개인적으로 중고등학교 등에서 퇴출된 탄산음료 보다도 먼저 퇴출되어야 하는게 주스류라는 생각입니다.
100% 과즙? 여기에는 숨은 의미가 있는데.. 너무 길어짐으로 생략하도록 하고.. 우리가 직접 갈아 마시지 않는 한 주스류는 거의 순수한 '당' 성분에 가깝다는 이야기만 하도록 하겠습니다.
2. 산도가 높은 과일 및 음식 : 레몬, 귤, 술
산도가 높아 산성을 띄는 음식일 수록 그 섭취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레몬이나 귤과 같이 산도가 높은 과일들은 치아의 법랑질을 훼손시킬 수 있죠.. 물론, 이런류의 과일들은 부작용 보다는 긍정적인 부분이 더 크기는 하지만 먹은 후에는 물로 행구는 등의 방식으로 치아에 남아있는 산도를 털어내 줄 필요가 있습니다.
다만.. |
산도가 높은 과일류 등을 먹었다고 바로 양치질을 하면 오히려 법랑질 훼손을 가속화 시킬 수 있습니다. 음식의 산도가 법랑질을 약하게 만든 상황에서 이를 비벼대는 것이니까 말이죠..
따라서, 물로 충분히 헹군 다음에 양치를 하거나 최소 30분 정도 기다린 후에 양치를 하는게 좋습니다.
3. 물리적 훼손을 주는 음식 : 얼음, 마른오징어, 엿
마지막으로 물리적인 측면에서 치아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는 음식들이 몇 있습니다. 주로 질기거나 딱딱한 음식들로 이런류의 음식들은 치아와 치아근육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엿의 경우에는 당분까지 많아 더 좋지 않죠..
비슷한 관점에서 이빨로 갈아서 먹는 음식이나 습관도 치아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이는 치아를 받치는 잇몸에 까지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치아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등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치아라는게 평소에는 잘 모르다가 한번 망가지기 시작하면 그 소중함을 절감하는 신체 부위 중 하나죠.. 요즘과 같이 먹는게 흔해진 시대에.. 먹는 즐거움 보다는 먹는 괴로움으로 하루하루를 보낸다는게 참 슬픈(?) 것이기도 하고 말이죠..
건강과 관련된 이슈들이 모두들 그러하듯.. 치아건강도 건강할 때 지켜야 한다는 점! 강조해 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