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원 후 바로 할 수 있는 출산후 운동법

오늘과 내일 이틀에 걸쳐 출산후 운동법에 대해 소개드려 볼까 하는데요..

 

여느 여성잡지에 실린 출산후 운동법인데.. 미리, 봐 뒀다가 열심히 따라한 기억이 있네요.. 나름, 효과가 있다는 생각입니다. 다른 분들 보다는 산욕기도 금방 지나갔고, 별다른 산후 후유증이 없는 것 보니 말이죠..

 

아무튼..

 

오늘은 퇴원 후 바로 할 수 있는 아주~~~ 간단한 출산후 운동법 입니다. 출산직후라 별거없지만.. 효과는 생각보다 좋습니다. 운동방법은 딱 두가지 자세이며 허리와 골반을 과하지 않게 움직이는 운동이며 호흡을 임신 전 방식으로 빨리 회복시켜 주는 운동입니다.(라는 식으로 소개되어 있네요.. ^^)

 

 

틀린그림 찾~~기 무엇이 다를까요? -_- 동그라미를 쳐 놓은 부분을 보시면 허리가 떠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반면 다른 사진은 바닥에 촥~ 밀착되어 있죠..

 

우선, 자연스럽게 눕습니다. 원래, 한쪽 손은 가슴에, 또 한쪽 손은 배에 올려 놓는 것이지만.. 익숙해 지면 그냥 편안하게 누우시면 되겠습니다. 손을 얹는 이유는 호흡을 확인하기 위함이에요..

 

 

임신을 하게 되면 가슴으로 하는 호흡만 하기 쉽죠.. 흔히 말하는 배호흡(복식호흡)은 잘 하지 않게 됩니다. 산후 직후에는 이러한 습관이 그대로 남아있기 때문에 배호흡도 함께 하는 것으로 빨리 되돌릴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숨을 들이쉴 때 배도 올라오는 지를 체크하기 위해 가슴과 배 위에 손을 올려 놓는 것입니다. 어느정도 익숙해지고 확인 되었다 싶으면 편안하게 바닥에 손을 놓으셔도 관계 없습니다.

 

아무튼, 자연스럽게 누우면 허리가 자연스럽게 뜨게 되죠.. 사진촬영을 위해 일부러 좀 허리를 세우기는 했지만 자연스럽게 누우시면 되겠습니다. 이 상태에서 숨을 들이 쉽니다.

 

다음, 숨을 천천히 내쉬면서 아래와 같이 허리를 바닥에 밀착시켜 주면서 배의 밑 부분을 긴장시켜 줍니다.

 

 

배와 더불어 동시에 골반쪽을 긴장시켜 주는데, 소변을 참는다는 느낌으로 긴장시켜 주시면 되겠습니다. 골반을 긴장시켜 주는 것은.. 흔히 말하는 케겔운동과 거의 비슷한 방식이죠.. 케겔운동은 산후에도 몸의 회복을 돕는데 좋은 운동임으로 이를 응용한 이러한 방식의 운동은 산후 몸의 회복에 좋은 것이죠..

 

이런 방식으로 시간이 날 때마다 10~20회 정도 꾸준히 해 주시면 골반과 아랫배의 회복에 어느정도 도움이 되며 출산후 흔히 겪게 되는 요실금(산모의 절반 이상은 요실금을 경험하게 됩니다.)도 빠르게 완화시켜 줄 수 있습니다.

 

간단하면서도 무리가 가지 않는 출산후 운동법 이니까요.. 시간이 나실 때 틈틈히 해 보시길 권해 드립니다. 쉽지만 나름 효과도 좋은 그런 출산후 운동법 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