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기당하지 않고 정확하게 부동산 가격 파악하는 방법

부동산은 매도자가 매수자에 비해 더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는 대표적인 자산이죠.. 이를 흔히.. 정보의 비대칭성이 존재한다고 이야기 합니다. 부동산이라는게 서로 같은 물건은 단 하나도 존재하지 않고.. 개별 부동산이 모두 고유한 특징을 가지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죠..

 

이에따라 부동산 가격도 모두 다 다를 수 밖에 없으며.. 정확한 부동산 가격 이라는게 애초에 존재하지 않기도 합니다. 다만, 주변시세에 비추어 적당한 시세 수준 안에서 거래를 해야 하는 것이겠죠..

 

오늘은, 이러한 정보의 비대칭성을 극복하고 부동산 가격을 비교적 정확하게 파악하는 방법에 관한 이야기 입니다.

 

 

과거 서래사례를 점검해라!

 

그나마, 요즘에는 이러한 부동산 가격에 관한 정보가 많이 공개되어 있는 편입니다. 과거에는 동네 부동산을 다니면서 시세를 파악하는 정도가 적정 부동산 가격을 파악하는 전부였죠.. 부동산은 그 특성상 호가 위주로 이야기를 하지만 실 거래가는 이러한 호가와는 경우에 따라 상당히 다른 측면이 있습니다.

 

아무튼, 최근에는 국토부에서 전국의 주거용 건물에 대한 과거 거래가격을 알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초기에는 서울의 아파트 정보만을 제공했는데, 이제는 그 서비스 범위가 전국으로 확대되었고 빌라 등도 제공합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사이트>

 

물론, 이러한 국토부의 실거래가 조회 서비스가 완벽하게 정확하다고는 볼 수 없습니다.

 

이 실거래가 자체가 신고에 의존해 명기되는 것이니까 말이죠.. 다만, 최근에는 처벌이 강화되면서 다운 계약서나 업계약서를 쓰는 빈도수가 현저하게 줄어든 측면이 있기 때문에 어느정도 믿을만 합니다. 일말의 의심(?)은 갖고 데이터에 접근하되 기본적으로 신뢰하셔도 되겠습니다.

 

다만..

 

이러한 데이터는 어디까지나 과거의 데이터 라는 점은 그 한계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과거의 거래사례가 실제 시세와 완벽하게 연동되는 것은 아니죠.. 게다가 서두에서 이야기 했다싶히.. 부동산이라는 자산 자체가 개별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입지와 건물의 상태 등등에 따라 가격은 당연히 달라질 수 있겠습니다.

 

 

은행 사이트를 활용해라!

 

이러한 과거의 거래사례 비교법과 더불어, 이를 보완하는 방식으로 은행 사이트를 방문하시어 현재 시가를 점검해 보시는 것을 권합니다. 부동산 시세에 관해서는 국민은행을 많이 활용하시죠..

 

시세 체크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KB부동산 알리지' 사이트에 접속 후 상단 좌측의 '시세' 메뉴

 

 

전체지역은 물론이고 세부 권역별 동별로도 조회가 가능합니다.

 

은행 사이트를 활용하는 이유는.. 이러한 은행의 시세파악이 비교적 현실을 잘 반영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은행은 왜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일까요? 이는, 은행의 주된 수익사업 중 하나가 담보대출 사업이기 때문입니다. 즉, 은행은 자기의 필요에 의해 시세를 파악할 필요가 있는 것이에요..

 

결과적으로..

 

이러한 이유 때문에 은행 사이트를 통한 시세 파악은 우리같은 일반인들에게도 유용하게 활용해 볼 수 있는 수단이 되는 것입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부동산 가격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해 봤는데요..

 

사실, 아파트나 빌라와 같은 주거용 부동산의 경우에는 위의 두가지 방법과 더불어 동네만 조금 돌아다녀도 누구나~ 비교적 정확한 시세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주거용 부동산이라는게 일정 권역별로 비슷한 시세를 형성하고 있기 때문이죠.. 뭐.. 문제는 상가 부동산 가격을 파악하는 것이지 주거용 부동산은 조금만 관심을 가져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