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과 맛을 바꾸는 닭고기 부위, 닭 껍질

오늘은, 닭고기와 닭 껍질 이야기를 좀 해 볼까 하는데요..

 

닭고기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대표적인 육류 중 하나죠.. 한국식 치킨은 한류 붐을 타고 아시아 지역에서 인기를 끌고 있기도 합니다.

 

닭고기는 영양학적으로도 훌륭한 식품이어서 우리나라의 대표 보양식인 삼계탕의 주 재료로도 사용되는 그런 식재료 이기도 합니다. 다만!! 유의할 점이 있으니.. 바로 닭 껍질 입니다.

 

 

영양적으로 뛰어난 닭고기 효능

 

현대의 대한민국에서 우리는 너무나도 흔하게 보는게 닭고기지만 사실, 닭고기는 반세기 전만 해도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는 매우 귀한 그런 식재료였습니다. 지금도 북한에서는 매우 귀한 식재료로 대접받고 있는게 바로 닭고기이기도 하죠.. 사위가 오면 씨암닭을 잡는다는 말이 있는 것은.. 그만큼, 닭고기가 귀했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말 이기도 합니다.

 

아무튼, 닭고기는 영양적으로 매우 뛰어난 가치를 지니는 그런 식품입니다.

 

우선..

 

닭고기는 소화흡수가 매우 빠르고 잘 되는 대표적인 육류 입니다. 그래서, 환자의 회복식에 다른 육류보다 닭고기가 더 잘 오르죠.. 이는 닭고기의 육단백질이 다른 육류에 비해 조직적으로 가늘어서 우리 몸에 잘 맞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닭고기는 어린이, 임산부, 노약자에게 좋은 그런 식품입니다. 또한, 육류 중 닭고기에서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뮤신이라는 성분은 위장기능을 강화시키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서 위가 약한 분들이나 위장장애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꾸준히 섭취해 주면 좋은.. 그런 식품이기도 합니다.

 

 

다만, 닭 껍질은 지방 덩어리!

 

닭고기는 대표적인 저지방 고단백 식품입니다. 비교적 지방질이 많은 날개 부위도 다른 육류에 비하면 세발의 피(?)죠.. 다만, 닭의 지방질이 몰려있는 부위가 있으니.. 바로 닭 껍질 입니다. 닭 껍질 부위는 닭이 가진 지방의 약 90%가 몰려있는 부위입니다.

 

따라서, 건강하려고 먹는 닭고기의 효과를 극대화 시키려면? 닭 껍질은 제거하고 드시는게 좋습니다. 물론, 지방이라는게 건강에 무조건 나쁜 것은 아니고 극단적인 회피는 오히려 건강에 악영향을 주는 것이지만.. 과도한 칼로리 및 지방섭취가 문제가 되는 현대인들에게 지방의 섭취는 가급적 줄이는게 바람직 합니다.

 

여기에..

 

삼계탕과 같은 튀기지 않은 음식은 그나마 닭 껍질의 건강성 측면에서 좀 낫습니다만.. 우리가 즐겨 먹는 치킨 등에 있어서 닭 껍질은 정말..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이는.. 두가지 측면 때문인데요.. 우선, 튀김옷 때문입니다. 닭에 튀김옷을 입히게 되면 닭을 튀길 때 사용하는 식용류가 가득~!! 흡수가 됩니다. 원래 지방질이 많은 닭 껍질에.. 말 그대로.. 기름을 붓는 격이죠..

 

다음, 튀김을 바삭하게 만들고 맛을 증진시키기 위해 넣는 쇼트닝과 같은 트렌스지방 때문입니다. 쇼트닝을 넣게 되면 맛은 증진되지만.. 그만큼, 건강에는 해로울 수 밖에는 없는 것이에요..

 

다만, 현실적으로 치킨을 먹을 때.. 닭 껍질의 유혹을 피하기는 참 어렵죠.. 삼계탕의 닭 껍질은 그렇게 싫은데도.. 치킨의 껍질은 참 맛이 좋습니다.

 

도저히 닭 껍질을 포기 못하겠다면?

 

닭을 주문하는 집에서 어떤 식용류를 사용하는지, 기타 첨가물은 없는지 등을 체크하는 것도 차선책으로 생각해 볼 수 있겠습니다. 모 치킨 브랜드에서 올리브유를 강조하는 이유도.. 그만큼, 치킨을 만들 때 사용되는 식용류의 질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닭고기와 닭 껍질 이야기를 해 봤는데요.. 닭고기는 기본적으로 다른 육류에 비해 지방의 측면에서 유리한 그런 식품입니다. 다만, 닭 껍질은 때때로.. 이러한 건강성을 해치기도 하느니 만큼.. 적당히 자제하시길 권해 드리고 싶네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