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높은 자영업 폐업률, 자영업 시장은 전쟁터다!

우리나라 자영업 폐업률은 얼마나 될까?

 

지난 10년간 문을 닫은 자영업자는 75%나 된다. 상당히 높은 수준이다. 이러한 높은 자영업 폐업률을 보이는 이유는 그만큼 우리나라 자영업 시장의 경쟁이 치열하다는 반증이다.

 

이와 더불어, 우리나라 자영업의 양태 자체가.. 오랜기간 사전 준비를 한 다음에 진행되는 것이 아닌.. 취업난과 퇴직 등으로 인해 어쩔 수 없이 떠밀리듯 창업을 하는 모습을 띄기 때문이기도 하다. 오늘은, 이러한 우리나라 자영업 시장의 문제점들을 짚어 보고자 한다.

 

이 글을 읽고도 창업을 하겠다는 분들이 계시다면.. 말리지는 않겠다. 다만, 좀더 꼼꼼하고 철저한 준비를 하시라고 강력히!! 권하고 싶다.

 

 

우리나라 자영업자 비율 및 폐업률

 

지난 2012년 KB금융지주에서는 우리 사회의 한 단면을 옅볼 수 있는 의미있는 보고서를 하나 펴냈다. 바로, '개인사업자 창폐업 특성 및 현황 분석' 이라는 경영분석 자료다.

 

오늘 이야기 하는 자영업 폐업률 등의 수치자료는 이 자료를 근거로 했음을 우선 밝혀 둔다.

 

 

서두에서 이야기를 했다싶히.. 우리나라 자영업 폐업률은 지난 10년간 75%에 달한다. 그들 중에서도 창업 직후 3년 안에 폐업하는 비율이 무려 47%에 달했다. 창업하고 3년도 채 버티지 못한 가계가 거의 절반에 달한다는 것이다. 자영업자들의 폐업은 일반 기업의 폐업보다 더 절절한 사연들이 각 케이스마다 있다는 점에서 참 가슴아픈 현상이 아닐까 싶다.

 

우리나라는..

 

OECD 가입국 평균에 비해 지나치게 자영업자의 비율이 많다는 특징이 있다. 여기에, 왜 그리 음식점, 편의점, 세탁소, 부동산중개사무소는 많은지.. 몇몇의 업종에 지나치게 쏠리는 경향도 크다.

 

실제, OEDC 평균 자영업자의 비율은 약 15% 수준인데 반해 우리나라 자영업자의 비율은 30%에 달한다. 주변의 셋 중 하나는 자영업으로 먹고 산다는 이야기 이다.

 

 

평균소득도 낮은 자영업자

 

그렇다면 살아남는 자영업자들의 삶은 좀 나을까? 모 일간지 자료의 일부를 인용해 보자면 아래와 같다.

 

- 월평균 매출액 877만원

- 월평균 영업이익 187만원

- 자영업자의 56%는 월평균 소득 100만원 미만

 

매출액 자체는 그리 적지 않지만 인건비, 원재료비, 유지관리비 등을 빼고나면 실제 손에 쥐는 돈은 얼마 안되는게 바로 자영업시장의 현실인 것이다.

 

여기서 더 문제는..

 

이러한 자영업시장의 상태가 나아질 가능성 보다는 나빠질 가능성이 더 높다는 점이다.

 

이미 성숙화 단계에 있는 우리나라의 경제, 여기에 장기적인 인구구조의 변화와 더불어.. 단기적으로 경기가 좋아져도 대기업 중심으로 쏠림현상이 큰 한국경제의 근본적 문제점으로 인해 경기활황의 온기가 자영업시장까지 제대로 미치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자영업은 일반 대중의 수요를 먹고 산다. 가계부채가 역대 최고점을 찍고.. 앞으로도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이는 지금의 상황에서는 일반 대중의 수요증가도 기대하기 어렵다.

 

자영업자 공급은 늘고 소비하는 수요는 줄어드는데 당연히 더 어려워 지는 것은 자명한 일이다.

 

 

근본적인 변화가 필요하지만, 그 전에 내가 변해야 한다!

 

기본적으로 우리나라 자영업시장의 과포화 상태는 자기장사를 하고 싶어하는 우리나라 사람들 특유의 문화적 특성과 더불어 사회적 구조적 문제가 크다.

 

오륙도라는 말로 대변되는 중년층의 조기퇴직과 일자리의 절반이 저임금 비정규직인 우리나라 근로환경.. 여기에, 청년들의 높은 취업난은 자영업 창업에 대한 계속된 수요를 만들어 내고 있다.

 

사실, 이러한 부분들은 경제, 사회, 문화적으로 장기적이고 꾸준한 변화에 대한 노력이 필요한 부분일 것이다. 우리같은 일개 국민이 바꿀 수 있는 부분은 아닐 것이다.

 

결국..

 

세상을 바꿀 수 있는 사람이 아니라면? 우리 자신이 변해야 하지 않을까? 자영업 창업을 고려하고 있는 분들에게 필자는 아래의 것들을 권하고 싶다.

 

- 창업보다 재취업을 먼저 고려해라!

- 당장의 생계가 급하지 않다면 직업 재교육도 고려해 볼만 하다.

- 그래도 창업을 해야 하겠다면 철저한 사전 시장조사 등의 준비기간을 충분히 거쳐라

- 더이상 치킨집은 NO! 과포화 상태의 생계밀착형 창업은 가급적 피해라!

- 부채를 활용하지 마라, 부채만 없어도 폐업 없이 버틸 수 있다.

- 최대한 보수적으로 분석하고 접근해라!

 

높은 자영업 폐업률이 말해 주듯.. 우리의 자영업 시장은 결코 만만한 시장이 아니다. 잘 되는 것 자체가 어려울 뿐더러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한다 하더라도 주변 경쟁자들의 견제 등으로 유지하기가 매우 어려운 시장이 바로 자영업 시장이기도 하다.

 

이점 충분히 숙고하시어 창업을 고려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좀더 신중하게 접근하시길.. 권해 본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