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자산운용사 난이도 그리고 일정 그리고 공부방법

오늘은 투자자산운용사 난이도와 시험일정.. 그리고 공부방법 등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볼까 하는데요..

 

개인적으로 예전 금융3종을 비롯해서 총 다섯개의 금융관련 자격증을 취득한 경험이 있는데요.. 사실, 지나고 보니 너무 쓸데없는 자격증을 여러개 취득했다는 생각이 좀 들더군요.. 취업 전에는 간절한 마음에 이것저것 손을 댓었는데.. 지금 와 돌이켜 보면 그냥 고급자격증 하나만 메달리는게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은 있습니다.

 

뭐.. 그래도, 투자자산운용사의 경우에는 제법 쓸모가 있는 자격증이기는 합니다. ^^

 

 

투자자산운용사 난이도 및 시험일정

 

투자자산운용사는 말 그대로 고객이 맡긴 투자자산을 실제 운용하는 사람을 양성하기 위해 만든 자격증이죠.. 국가공인 자격증이 아니라 민간자격증 이기는 하지만 금융회사들이 출자해 만든 금융투자협회에서 운영하는 자격시험인지라.. 금융 쪽으로 지원하시려는 분들에게는 나름 도움이 되는 자격증 입니다.

 

다만, 민간자격증은 해당 분야로 진출하지 않을 것이라면? 전혀 쓸모가 없다는 점! 이 부분은 짚고 넘어가죠..

 

아무튼..

 

금융권 민간자격증들이 다들 그러하듯.. 패스하는데 그리 어렵지는 않습니다. 투자자산운용사만 하더라도 과락 40점에 70점 이상이면 합격이고 전부 객관식 이니까 말이죠..

 

다만, 금융관련 자격증들은 공부해야 하는 범위와 난이도가 그리 녹록하지는 않습니다. 난이도 라는게 사실.. 매우 주관적인 부분이어서 쉽다 어렵다.. 이야기를 하기에는 다소 애매한 부분이 있기는 합니다만.. 개인적으로는 좀 어렵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뭐.. 합격은 쉽게 했지만 말이죠..)

 

좀, 주관성을 제외하고 투자자산운용사 난이도에 대해 다른 금융자격증과 상대적인 비교를 해 보자면.. 아래와 같이 평가해 볼 수 있겠습니다.

 

펀드투자권유대행인, 증권투자권유자문인력 외 잡다구리(?) 자격증 < 투자자산운용사, 파생상품투자권유자문인력 < FRM(Financial Risk Manager) < AFPK(Associate Financial Planner Korea) < CFP(Certified Financial Planner

 

파생상품과 운용이 들어가는 자격증들은 다른 자격증들에 비해 다소 난이도가 있죠..

 

시험은..

 

1년에 2회 있는데요.. 2015년 시험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매년 비슷한 시기에 열리니까요.. 아래의 일정을 참조하셔서 공부일정을 짜셔도 무난 하겠습니다.

 

 

참고가 될 듯 싶어서 투자자산운용사 시험과목도 금융협회에서 가져다 걸어봤습니다.

 

 

 

투자자산운용사 공부방법

 

개인적으로는 모든 금융자격증을 독학으로 취득했습니다.(뭐.. 전부 고급자격증들은 아니기에.. -_-)

 

다만, 저는 되게 미련하게 공부했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금융자격증에 도전해 보신 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잘 인정도 안해주는 자격증들이 공부해야 하는 범위는 되게 넓죠.. 혼자 공부하다 보면 포인트를 짚는데 한계가 있고 어느 부분이 중요한지를 알기가 어려워서 쓸데없는 시간투자만 많이 되는 그런 경향이 있습니다.(개인적으로, 협회가 책장사를 한다고 생각합니다. -_-)

 

뭐.. FRM 이상의 자격증들이야.. 세세하게 공부하는게 당연하지만 그 이하의 자격증들은 어차피 베이스로 깔고 가는 자격증이기 때문에 효율을 추구하는게 더 낫습니다.

 

학원을 다니시거나..(잘 없지만..)

 

아니면, 동영상 강의를 들으시는걸 개인적으로 권합니다. 사실, 이런 자격증에 학원가는 시간도 아깝죠.. 동영상 강의가 자격증을 빠르게 취득하는데 효율적인 방법이라는 생각입니다.

 

이런 투자자산운용사 수준의 금융관련 자격증들은 분명 금융권 취업을 할 때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누구나 갖고 있어서 없으면 서류조차 통과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아서 도움이 된다는 것이지 현실적으로 당락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말 그대로 이력서에 한줄 넣기 위한 자격증 밖에는 안됩니다.

 

따라서, 최대한 단시간에 효율적으로 취득하고 남는 시간에 FRM 이상의 자격증을 준비한다든가 다른 스펙을 쌓는게 더 좋은 선택이라는 점.. 강조해 봅니다.

 

아무쪼록, 제 블로그를 찾아주신 모든 분들이.. 원하는바~!! 모두 이루시길.. 진심으로 기원드리면서.. 이만 물러갈까 합니다. (__)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