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수별 국민임대아파트 입주조건 및 임대료 수준

오늘은 국민임대아파트 입주조건과 국민임대아파트 임대료 수준 등에 대해 알아볼 텐데요..

 

전세가격이 매매가에 근접할 정도로 올라가고 중소형 아파트에 거주하면서 주거비를 줄여보고자 하는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국민임대아파트에 대한 인기와 메리트가 올라가고 있죠..

 

"못사는 사람들이 사는 아파트" 라는 부정적인 인식이 아직까지도 일부 있기는 하지만.. 개인적으로 국민임대아파트에 들어가는 분들은 현명한 사람들이라는 생각을 합니다.

 

뭐.. 사실, 따지고 보면 자가거주자와 소득격차가 크게 나는 것도 아닙니다. (전용면적 60㎡ 초과 아파트의 경우 도시근로자 평균소득의 100% 이하에 해당) 일부 자가거주자들의 오만한 생각일 뿐이죠..

 

 

평수별 국민임대아파트 입주조건

 

국민임대아파트의 경우 여러 평형으로 공급이 되지만 국민임대아파트는 이를 세가지로 구분해 입주조건을 정하고 있습니다. 전용면적을 기준으로 50㎡ 미만, 50㎡이상~60㎡이하, 60㎡ 초과죠..

 

기본적으로 국민임대아파트의 경우에는 서민주거안정을 위해 짓는 아파트이다 보니 소득과 재산요건이 존재합니다.

 

우선..

 

소득요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소득요건의 경우 2015년에 적용되는 2014년 소득액 기준, 출처 : LH공사>

 

 

재산요건으로는 부동산과 자동차를 기준으로 아래의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다만, 여기서 흔히 오해하는 부분이 부동산이 실제 거래가 또는 매입가로 생각하는 분들이 많다는 점 인데요.. 이는 시가기준이 아닌 공시지가 기준임으로 시가의 약 60~80% 수준으로 대략 보시면 되겠습니다.

 

정확한 부분은 국토부에서 운영하는 '부동산공시가격 알리미' 라는 사이트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출처 : LH공사>

 

여기에 당연히 세대주와 세대구성원 모두 무주택자여야 하며, 50㎡ 미만의 경우 청약저축이 없어도 되지만 50㎡이상 평형의 경우에는 청약저축이 있어야 합니다.

 

추가로 단독세대주의 경우에는 50㎡미만 중에서도 40㎡ 미만에만 청약이 가능합니다.

(중증장애인 단독세대주는 50㎡ 미만)

 

 

평수별 국민임대아파트 당첨조건 및 순서

 

우선, 당첨은 50㎡ 미만, 50㎡ 초과로 당첨조건이 달라집니다. 50㎡ 미만의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철거민이나 저소득층을 위한 것이지만 50㎡ 초과의 경우에는 일반 보통의 국민들을 위한 공급평형이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몇년 전부터 신혼부부들을 위한 공급이 따로 되고 있죠.. 신혼부부들의 경우에는 당첨조건이 일반적인 것과 또한.. 다소 다릅니다. 이를 구분해 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출처 : LH공사>

 

 

국민임대아파트 임대료 수준은?

 

개인적으로 주변에 국민임대아파트에 들어갈 수 있다면 무조건~!! 청약을 하라고 권하는 편인데요.. 이는 국민임대아파트 임대료 수준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편이어서 주거비용을 상당부분 아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젊은 시절에는 이러한 주거비 절약이 미래 내집마련에 있어서 큰 도움이 된다는 생각입니다.

 

아무튼..

 

국민임대아파트 임대료는 주변시세와 연동이 되는데 LH공사 홈페이지에는 상세한 임대료 계산법이 나와 있습니다. 지역에 따라 편차가 있으나 주변 시세의 55~83% 안에 들어와 있습니다.

 

한 곳을 예로 들어보면..

 

경기도에 고양원흥지구라는 대규모 택지개발 지구가 있죠.. 서울 서북권인 은평뉴타운 바로옆에 인접한 동네입니다. 이곳은 서울 종로까지 지하철로 약 20분이면 도착하는 곳으로 전용면적 84㎡(34평형)의 매매가가 약 4억~4억 3천 정도 하고 전세가가 3억~3억 5천정도 하는 곳입니다.

 

이곳 국민임대아파트 임대료 수준은 아래와 같습니다.(2014년 공고문 기준)

 

전용면적

보증금

임대료(월)

36㎡

1,960만원

185,000원

46㎡

3,250만원

254,000원

51㎡

4,080만원

309,000원

59㎡

4,990만원

376,000원

 

전용면적 7평도 안되는 근처의 원룸 오피스텔 임대료가 보증금 1,000만원에 월 임대료 50~55만원 수준인 것을 감안하면 무척 저렴한 수준이죠..

 

오늘은 국민임대아파트 입주조건과 임대료 수준 등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내집을 마련하기 전까지 이러한 국민임대아파트를 활용하는 것은 매우 유용합니다. 국민임대라는 것이 국가가 시장가치를 반영하지 않고 주거복지의 차원에서 제공하는 것이니까요.. 활용할 수 있다면 적극~!! 활용하는게 현명하다는 생각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