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경제상황을 객관적으로 보여주는 통계청 경기순환시계

정부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들 중에서는 찾아보면 나름 유용한 것들이 꽤 되죠.. 통계청에서 제공하는 경기순환시계도 현재 한국의 경제상황을 알기쉽고 직관적으로 인지할 수 있게끔 제공해 주는 서비스 이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 직업의 특성상 통계자료를 사용할 일들이 많은데.. 몇년 전부터 통계청 자료를 열람하면서 느끼는 점 중 하나는 상당히 쉬워졌다는 것입니다. 과거에는 단순히 데이터를 나열하는 것에 그들의 임무(?)를 다 했다면, 최근에는 일반 국민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통계에 대한 해설을 넣고, 경기순환시계처럼 직관적인 열람 툴도 제공하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뭐..

 

개인적으로 정부에 대한 불신이 많은 편이기는 하지만, 이런 부분은 분명히 칭찬받아 마땅한게 아닌가.. 그런 생각을 해 봅니다. 욕할 때 욕하더라도 칭찬할 부분은 칭찬해 줘야 하겠죠? ^^

 

아무튼, 통계청 경기순환시계는 아래처럼 생겼습니다.

 

경제 지표들 중에서 한국경제에 큰 영향을 주는 경제지표 10개를 골라내서 현재 상황이 회복, 상승, 둔화, 하강 국면 중 어디에 있는지를 알 수 있도록 구성한 것입니다.

 

이 10가지의 지표들 중에서 원하는 것만 표시할 수 있으며.. 아래와 이미지에서 보이는 조절 바를 통해 움직임을 추적해 볼 수 있기도 합니다.

 

 

또한, 우측의 느낌표를 클릭하면 어떤 지표인지 대략적인 설명을 볼 수 있고, 통계표를 클릭하면 원래의 통계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구체적인 수치가 필요하신 분들이 해당 자료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다만, 조금 아쉬운 부분은 해석의 부분과 부가설명에 대한 부분이 좀 약하다는 점입니다. 어찌보면 통계청 주관자료라는 점의 한계라고도 볼 수 있는데요.. 경기지표가 어떤게 선행이고 어떤게 동행지표인지 정도는 부가적으로 설명해 놓았다면 좀더 좋았을 것이라는 생각이네요..

 

 

자료는 우리가 만들었으니.. 해석은 알아서 해라~ 뭐 요런 느낌이 납니다. -_-

 

그럼에도 불구하고..

 

요런 자료들은 나름 유용하기도 하고.. 맨날~ 누구에게나 물어봐도 나오는 "요즘 힘들어~ 불경기야~" 뭐 이런게 아니라 객관적인 경제상황을 판단할 수 있는 수단이 바로 이러한 경기순환시계이기도 하니까요.. 활용가치는 충분하다는 생각입니다.

 

 

참고로, 통계청 경기순환시계는.. '국가통계포털' 키워드로 이용하시는 포털에서 검색후 접속하셔서, 좌측 메뉴모음에서 선택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