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양육수당 신청 방법 및 금액

오늘은 양육수당 신청 방법과 2015년 양육수당 금액 등에 대해 알아볼 텐데요..

 

양육수당은 꼼꼼히 챙기셔야 하죠.. 출생일 기준 2개월이 지나면 소급 지원되지 않기 때문이에요.. 물론, 출생신고일 기준으로 2개월 안에만 하면 그 전에 못받은 것도 소급해 지원해 주기는 합니다.

 

오늘 글은, 예비맘 또는 막 출산한 분들을 위한 글로 우리 맘들이 기본적으로 알아두어야 할 보조금 이야기 입니다.

 

 

양육수당, 보육료, 유아학비, 출산장려금! 너는 무엇이냐~~

 

우선, 기본적으로 아이들에게 지원되는 육아비용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바로, 양육수당, 보육료, 유아학비 이렇게죠..

 

- 양육수당 : 아이를 어린이 집에 보내지 않고 자가 육아 할 경우 지원

- 보육료 : 아이를 어린이집에 보낼 때 보조되는 어린이집 이용 비용

- 유아학비 : 아이를 유치원에 보낼 때 보조되는 유치원 이용 비용

 

보육료와 유아학비는..

 

기본적으로 그 기본 성격이 동일한 것입니다. 단지, 어린이집은 보육의 개념이 강한 것으로 만 0세~5세 전 연령에서 이용할 수 있는 것이고 유치원은 학업의 개념이 강한 것으로 만 3세~5세 까지의 아이들이 이용하는 시설 이라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보육료와 유아학비는 아이행복카드라는 신용카드(또는 체크카드) 기능이 있는 카드를 카드사를 통해 만든 다음 보육료(또는 유아학비) 전액을 결제하고 결제할 때 지원금을 제외한 나머지 본인부담금만 실제 빠져나가는 식으로 사용을 합니다.

 

양육수당의 경우, 최초 양육수당 신청시 제출하는 계좌번호로 매월 정해진 날짜(25일)에 입금되는 식으로 지원이 됩니다. 보육료와 유아학비에 비해 양육수당이 더 적은 금액이기는 합니다만..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보낼 때에는 전액 보조받는게 아니라서 본인 부담금이 발생을 합니다.

 

집에서 양육 하다가..

 

유치원에 보내거나 어린이집에 보낼 경우에는 당연히 바뀐 지원기준에 의해 지원받을 수 있으나, 변경신청을 하셔야 가능합니다.

 

출산장려금의 경우에는 각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복지제도로 각 지자체별로 서로 다릅니다. 서울의 경우 출산장려금은 없지만 지방의 경우에는 있는 지자체가 많으니, 이 부분도 체크해 보셔야 합니다. 1회성으로 지원됩니다.

 

 

2015년 양육수당 금액 및 신청 방법

 

양육수당은 아이들의 출생일 기준으로 지원금액이 다소 다른데요.. 2015년 현재 시행되고 있는 양육수당 지원 금액은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

지원금액

12개월 미만

월 200,000원

24개월 미만

월 150,000원

36개월 미만

월 100,000원

36개월 이상 ~ 취학 전

월 100,000원

 

 

신청방법은 온라인이 있고 오프라인이 있는데.. 가장 편한 것은 출생신고를 할 때 수급받을 통장을 들고 가셔서 출생신고와 함께 양육수당을 신청하는 것입니다.

 

어차피.. 출생신고는 출생일 기준 1달 이내에 해야 하죠..(지날 경우 과태료 처분이 내려집니다.)

 

지자체마다 업무처리 과정은 다소 다를 수 있으나..

 

보통, 앞의 통합민원을 처리하는 곳에서 출생신고를 하시고 난 다음에 뒷쪽 양육수당 및 보육료 등을 신청하시는 곳에 가셔서 주민등록등본과 통장을 제출하시고 양육수당 신청서를 작성하시면 끝납니다. 주민등록등본은 따로 발급받지 않아도 출생신고를 하면 떼어 줍니다.

 

만일..

 

요 타이밍을 놓치셨다면? 온라인으로도 양육수당 신청이 가능합니다. 보건복지부에서 운영하는 '복지로'(이용하시는 포털사이트에서 '복지로' 라는 검색어로 검색 후 접속) 사이트를 통하시면 되겠습니다.

 

 

<복지로 홈페이지 첫 화면>

 

오늘은, 간단하게 2015년 양육수당 금액과 양육수당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깜~~빡 하고 놓치면 못받는 돈이니 만큼~!! 꼼꼼하게 챙겨야 할게 바로 양육수당이라는 점~!! 강조해 봅니다.

 

그나저나, 월 10~20만원이 꽤 도움은 되지만 부족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양육은 국가에서 하겠다는 그 말은 다 어디로 갔는지.. 정치권에서는 이것도 주네 못주네 이러고 있네요.. 끊기기전에 언능 받자고요~!! -_-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