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놀산이 풍부한 옥수수 효능

옥수수는 쌀, 밀과 함께 세계 3대 주식으로 활용되고 있는 곡류죠..

 

옥수수는 쌀이나 밀에 비해 탄수화물의 상대적 함량은 적으나 여러가지로 장점이 많은 음식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이러한 옥수수 효능과 옥수수에 풍부한 리놀산 및 식이섬유 이야기.. 그리고 옥수수 효능을 극대화 시키는 섭취법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옥수수 효능 및 칼로리 수준은?

 

옥수수는 7~9월이 제철인 곡류 입니다. 다만, 옥수수의 경우 시장의 95% 정도를 수입산 옥수수가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제철 옥수수를 맛 보기가 그리 쉽지만은 않죠.. 옥수수 그 자체로 파는 것 외 가공한 형태의 옥수수는 거의 수입산이라고 보면 됩니다.

 

옥수수의 표준 칼로리는 100g당 약 106kcal 수준입니다만.. 옥수수 가공식품의 경우에는 가공 과정에서 각종 첨가물들이 들어가고 옥수수 자체를 삶아 먹을 때에도 당분 등을 첨가해 삶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실제 섭취할 때에는 그 칼로리 수준은 좀더 높아질 수 있다는 점은 감안해 둬야 합니다.

 

아무튼..

 

옥수수에 풍부한 영양소들로는 비타민B1 및 B2, 단백질, 식이섬유, 리놀산 등이 있는데요.. 특히, 식이섬유와 리놀산의 경우에는 옥수수를 다른 식품들과 차별화 시키는 주요 영양소 입니다.

 

식이섬유의 경우 다른 채소류에도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영양소 이지만 옥수수의 식이섬유 함량은 다른 어떤 채소류 보다도 월등합니다. 일반적으로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있다고 잘 알려져 있는 고구마 보다도 단위당 무려 2~3배 가량의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죠..

 

리놀산(Linolic Acid)의 경우에는 성인병 예방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의 일종으로 나쁜 콜레스테롤을 체외로 배출시켜 주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려 고혈압을 비롯한 각종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그런 성분이기도 합니다.

 

 

옥수수의 바른 섭취법

 

다만, 가공식품이나 통조림 등으로 나오는 옥수수의 경우에는 각종 첨가물의 영향으로 그 건강성을 무조건 믿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옥수수는 가장 처음 GMO(Genetically Modified Organism : 유전자 변형 농산물)로 생산된 곡류로 그 안정성에 대한 논란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가급적 가공식품이나 통조림의 형태로 생산된 옥수수는 피하는게 좋으며.. 어쩔 수 없이 옥수수 통조림을 구입할 경우에는 미국산 보다는 동남아산 통조림이 더 낫습니다. 미국에서 수입되는 옥수수 통조림의 절대다수는 GMO 농산물 입니다.(국내 수입 옥수수 통조림은 크게 동남아산과 미국산 두가지가 시장의 90%를 차지합니다.)

 

다만 가공식품 중에..

 

팝콘의 형태로 먹는 경우에는 좋은 섭취법이 됩니다.(물론, 옥수수 원료 자체에 대한 건강성은 의문이지만 말이죠..) 옥수수의 경우 팝콘으로 만들어 먹을 경우에는 식이섬유를 효과적으로 섭취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옥수수 자체가 식이섬유가 풍부한데, 여기에 팝콘으로 먹을 경우에는 옥수수만 섭취할 때 보다 식이섬유를 3배가량 더 섭취할 수 있습니다. 다만, 옥수수를 튀길 때 넣는 기름의 종류를 잘 선택해야 하고 지나치게 짜게 튀기는 것은 지양할 필요는 있겠습니다. 아무리 건강성이 좋은 음식이라도 어떻게 만드느냐는 중요한 것이니까요..

 

이와 더불어, 옥수수 자체를 다룰 때에는 칼을 사용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바로 위에서 이야기 한 리놀산의 효과적인 섭취 때문인데요..

 

리놀산은..

 

주로 옥수수의 배아 부분에 위치해 있는데, 배아는 옥수수 낱알의 심지 하얀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칼 등을 사용해 낱알을 베어내는 것은 옥수수가 가진 건강성의 상당부분을 제거해 버리는 것입니다.

 

사실, 이 배아라는 것이 모든 곡물에서 중요합니다. 쌀을 씻을 때에도 박박 문드르면 안되는 것이 쌀에 들어있는 비타민 등의 유용한 성분이 흰 배아 부분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이죠..

 

오늘은 옥수수 효능 이야기를 해 봤는데요..

 

식이섬유와 리놀산이 풍부한 옥수수는 현대인들에게 많이 문제가 되는 비만, 콜레스테롤 등을 예방할 수 있는 훌륭한 성분이고 절대적인 칼로리 수준도 낮은 편이어서 우리시대에 적합한 식품 중 하나가 아닐까.. 그런 생각을 해 봅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