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곡을 줄이는 포토샵 사진 늘리기

오늘은, 포토샵 사진 늘리기 방법에 대해 알아볼 텐데요..

 

보통, 포토샵으로 사진 사이즈를 조절할 때에는 "Image -> Image Size" 또는 "Image -> Canvas Size" 메뉴를 활용하죠.. 하지만, 이러한 포토샵 사진 사이즈 조절 기능은 축소의 방향에서만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이미지라는게 최대값에서 다른 것들을 쳐 내고 작게 만들 때에는 왜곡이 일어나지 않죠.. 하지만 확대는 이야기가 다릅니다. 우리가, 사진을 확대해서 보게 되면 모자이크 형식으로 이미지가 왜곡되는 것 처럼.. 화면 해상도가 낮은 CCTV를 아무리 확대해 봤자 잘 보이지 않는 것 처럼.. 크게 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이미지 왜곡이 심하게 일어납니다.

 

다만, 포토샵에서는..

 

중요 객체를 보호하면서 중요하지 않은 부분의 픽셀만을 조절해 사진 늘리기를 할 수 있는 메뉴가 있습니다. 바로..

 

Edit -> Content-Aware Scale

 

우선, 원본과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Image Size, 그리고 Content-Aware Scale 메뉴의 결과물의 차이점을 보자면 어떤 기능인지 감이 잡히실 듯 싶습니다.

 

[원본 : 700 x 408]

 

 

[Image Size : 1100 x 408]

 

 

[Content-Aware Scale : 1100 x 408]

 

Content-Aware Scale 메뉴는 이처럼.. 왜곡을 줄여 주면서도 사진을 늘리거나 확대할 수 있는 좋은 수단이죠.. 구체적은 적용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확대할 사이즈에 맞게 작업창을 새로 만듭니다.

 

 

2. 원본이미지를 새 작업창에 복사합니다.

 

 

3. Edit -> Content-Aware Scale 메뉴 선택!

 

이미지를 잡고 늘려주면 되겠습니다.

 

간단하죠?

 

물론.. 당연히 한계는 있습니다. 이는 처음에 이야기 한 것처럼 사진의 질을 떨어뜨리지 않고 축소하는 것은 가능해도 확대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태생적 한계점 때문입니다. 이미지를 늘릴 때 사진을 구성하는 일부의 픽셀은 필연적으로 퀄러티의 저하가 발생할 수 밖에는 없는 것이죠..

 

이러한 이유로, 실제로 Content-Aware Scale 메뉴를 쓰다 보면 효과를 적용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포토샵에서 제공하는 Content-Aware Scale 메뉴는 자동으로 객체를 추려내기 때문에 사용자정의 관점에서도 활용하는데 한계점이 있기도 하죠..(물론, 원하는 부분만 늘리는 방법도 있지만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오늘은 포토샵 사진 늘리기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살펴본 것과 같이.. 일정한 한계점이 존재하는 메뉴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우에 따라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메뉴이니만큼.. 이런 기능도 있다~~ 라는 점.. 알아두시면 좋을 듯 싶네요..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