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감소를 불러오는 10가지 원인

경영자라면 매출감소는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하는 신호가 된다. 매출이 감소된다는 것은 기업의 성장 추동력이 떨어진다는 의미가 되기 때문이다. 기업은 계속 달려야 하는 자전거와 같아서 중간에 멈추면 쓰러지게 되어 있다. 적게나마 계속된 매출신장이 있어야 하는 이유이다.

 

 

매출은 기업을 나타내는 모든 것

 

과거 첫 직장을 다닐 때 생산부서에서 약 4년간 근무하고 영업전략 부서로 발령을 받았다. 그때 다소 낯설고 힘든 것들이 있었으니.. 매일 계속되는 매출신장을 위한 전략회의였다.

 

생산부서의 특성상 매출도 중요하지만 매출에 관한 것은다른 부서의 주 업무로 직접적인 관계는 없었다.

 

하지만, 영업부서로 오니 이에대한 매일매일의 고민을 하게되어 상당히 괴로웠던 기억이 있었다. 당시 드는 의문은 왜~ 윗사람들은 순이익이 아닌 매출액 자체에 목숨을 거는 것일까? 라는 것이었다. 매출이 조금이라도 떨어지거나 새로 런칭한 제품의 성장률이 둔화될라 치면 잔뜩 긴장한 분위기에서 회의를 이어갔던 기억이 있다.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고서..

 

매출의 중요성을 몸으로 체감할 수 있었는데.. 매출의 감소는 결국 생산부서의 효율성 저하를 가져온다는 것이다. 생산 효율성이 저하되면 고정비 지출이 커지고 재고를 증가시키게 된다.

 

영업부의 입장에서도 이러한 매출감소는 결국 제품의 시장점유율 하락으로 이어져 유통경로의 교섭력이 약화될 뿐 아니라 소비자 노출빈도도 떨어뜨리는 결과를 낳는 것이다.

 

결국, 매출은 기업에 있어서 순이익 만큼이나 중요한 지표이며.. 기업이 계속 생존할 수 있는지를 가늠하는 척도가 되는 것이다.

 

 

매출감소를 불러오는 10가지 원인

 

매출의 감소는 기업 내부적 요인과 외부적 요인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겠다. 매출이 감소된다면 아래의 것들에 초점을 맞춰 원인을 찾아보길 권한다. 이러한 매출감소의 원인을 찾아나가는 것은 예방적 의미도 있다. 시장변화에 미리 대처함으로서 미래의 리스크를 관리하는 것이다.

 

[내부적 요인]

 

생산성 저하, 마케팅의 실패, 품질보증 문제, 브랜드 가치 하락, 잘못된 물류관리

 

[외부적 요인]

 

경기침체 및 시장수요 축소, 경쟁업체의 부각 및 대체품 진입, 규제요인발생, 제품수명주기의 쇠퇴기진입, 계절요인

 

흔히..

 

내부적 요인은 콘트롤이 가능하지만 외부적 요인은 어쩔 수 없다는 생각을 하기 쉽다.

 

하지만, 외부적 요인의 경우 사후 콘트롤은 불가능한 측면이 있지만, 미리 예측한다면 충분히 대비가 가능한 문제임을 인식해야 하겠다.

 

매출감소는 기업운영에 있어서 빨간불이 켜진 상태라고 볼 수 있다. 이에대한 반복된 대책회의도 물론 중요하고 돌파구를 마련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에 앞서 매출감소에 대한 원인을 정확하게 진단할 때 그에 맞는 대책이 나오는 것일 것이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