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거래량 및 시가 확인 방법

오늘은 아파트 거래량 및 아파트 시가 체크 방법에 대해 알아볼 텐데요..

 

아파트의 거래량과 시가를 확인하는 방법은 몇가지가 있지만.. 크게, 국토교통부가 제공하는 자료와 시중은행에서 제공하는 자료를 체크해 보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하나만 보지 마시고 최소한 아래에서 소개드리는 두가지 루트 이상 확인하시고 접근하시는 것을 권해 드리고 싶네요..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사이트를 통한 확인 방법

 

우선, 국토교통부에서 운영하는 실거래가 사이트(검색포털에서 '국토교통부 실거래가'로 검색)를 통하시면 아파트 거래량과 시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사이트를 통한 시가확인은 과거의 데이터라는 점은 염두를 해 둬야 합니다. 또한, 동사무소 등의 확정일자를 기준으로 파악하는 자료이기 때문에 모든 거래가 드러나는 것도 아니기도 합니다.

 

시가 확인은 그다지 어려운 부분은 없고 아파트 거래량 확인은 아래의 절차로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국토부 실거래가 사이트 상단 우측의 '공지사항'

 

 

주택거래량 등의 자료 공지내용 확인

 

 

담보를 다루는 은행! 정확할 수 밖에 없다.

 

다음으로, 은행사이트 등을 통해서 아파트 시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은행이 실시하는 가계대출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아파트 담보대출이죠..

 

따라서, 은행은 그 어떤 곳보다 아파트 시가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는 그들의 이해관계가 얽혀있는 것이지 단순 서비스 차원에서만 제공하는 자료는 아니기 때문에 신뢰도가 매우 높습니다.

 

아무튼, 은행 사이트(국민은행)를 통한 아파트 시가 확인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은행 부동산 사이트 접속(국민은행의 경우 '부동산알리지') -> 시세

 

 

지역선택 후

 

 

하단의 시세 확인

 

여기서 시세는 '공급면적' 기준이지 '전용면적' 기준은 아닙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좀더 전문적인 아파트 거래량을 확인하려는 분들은 국토부에서 제공하는 통계사이트를 활용 하시면 좀더 세부적이고 전문적인 통계자료 확인이 가능합니다.

 

바로, '국토교통 통계누리' 사이트 인데요.. 아파트 거래량 확인 메뉴는 아래와 같습니다.

 

통계투리 사이트의 '주택, 토지' -> 부동산 거래현황

 

오늘은, 간단하게 아파트 거래량과 시가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다른 자산들도 마찬가지지만 아파트를 비롯한 부동산 자산은 거래량 자체가 매우 중요하죠.. 덩치가 크다보니 거래량이 줄어들면 환금성이 떨어져 자산가치가 떨어지기 때문이에요..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