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경매물건 감정가액 올바르게 판단하기!

부동산 경매에서 기준으로 삼는 중요한 가격이 바로 감정평가사에 의해 평가된 감정가액이다.

 

하지만, 이러한 감정가액을 시세로 판단해서는 큰 오류를 범할 수 있다. 물론 감정가액은 시세를 최대한 반영한 금액이고 신뢰할 만 하지만.. 절대적이지는 않다.

 

이와 더불어 몇가지 요인에 의해 감정가액은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감정가액은 가치에 대한 평가액이지 시가가 아니다.

 

우선, 시차로 인해 감정가액과 시가간 괴리가 발생을 할 여지가 많다. 특히, 개발 호재가 있거나 악재가 있는 경우에는 단시간에 부동산 가치가 급등락 하는 경우가 많이 있음으로 유의해야 한다.

 

기본적으로 부동산 경매는 오랜시간 준비기간을 거치게 되고 부동산경매물건에 대한 감정가액은 처음 조사 단계에서 작성된 것이기 때문에 실제 낙찰까지 상당한 시일이 소요된다. 특히, 유찰 횟수가 많은 부동산 경매물건의 경우에는 이점을 간과해서는 입찰전략에서 큰 낭패를 당할 수 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감정가액은 시가를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니다. 건물의 객관적인 상태와 토지의 상태 그리고 입지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시가를 참조하여 산정하는 것이다.

 

시가와 편차가 있다고 해서 문제가 될 것은 없는 것이며.. 그 누구도 책임지지 않는다. 따라서, 정확한 시가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입찰자 스스로 조사해 보는 노력이 더해져야 하는 것이다.

 

 

부동산경매물건 시가 조사하기!

 

부동산은 그 특성상 모든 물건이 전부 다른 가치를 가진다. 개별성 때문이다.

 

따라서, 감정평가액에 의존하기 보다는 실제 현장을 누비며 주변 공인중개사 사무실을 돌아다녀 보는게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현장조사시 방문하는 공인중개사 사무실은 그 숫자가 많으면 많을 수록 정확성이 높다 할 것이다.

 

그리고, 온라인상의 몇몇 사이트들을 활용해 보는 것도 좋다.

 

최근에는..

 

국토부 주도하에 실거래가가 온라인에 공개가 되는데 비록 과거 거래자료이기는 하지만 실제 거래가를 알 수 있는 귀중한 자료가 된다. 비슷한 부동산경매물건을 비교해 보면 대략적인 가치를 가늠할 수 있다.

 

여기에, 은행 사이트들의 해당 지역 시세를 조회해 보면 비교적 정확한 시세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 은행들의 경우에는 이러한 시세가 부동산 담보대출의 중요한 기준이 됨으로 매우 세밀하고 정확하게 조사 및 판단하는 과정을 거친다. 신뢰할만 한 것이다.

 

마지막으로.. 한국토지공사 사이트를 찾아 들어가 보면 지가변동률이 나와 있다. 이 지가변동률은 최초 부동산경매물건 감정가액 산정이 오래된 경우 해당 시기에 맞춰 적용해 현재의 적정 감정가액을 판단해 보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감정가액은..

 

이해관계가 없는 감정평가사들의 객관적인 평가에 의한 것이기에.. 신뢰할 만한 자료임에는 분명하다.

 

다만, 위에서 알아본 몇가지 이유 등으로 부동산의 시장가치와 상당부분 차이가 날 수 있다는 점은 항상 염두해야 한다는 점~!! 강조하고 싶다. 부동산 가치는 부동산경매를 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이니까 말이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