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갈비살은 어느부위일까? 갈비살 특징은?

 

오늘은, 소갈비살 이야기를 해 볼까 하는데요..

 

소갈비살은 말 그대로 소의 갈비를 정형한 살을 의미합니다. 우리가 흔히 먹는 갈비에서 뼈를 제거하고 구이에 사용하기 위해 살만 발라낸 살을 의미하죠.. 일반 소갈비의 경우 구이 뿐 아니라 찜이나 탕류에도 사용이 되죠.. 하지만, 소갈비살은 구이로 먹기 편하게 정형한 것이기 때문에 구이용으로만 활용하는게 일반적입니다.

 

 

우리가 먹는 갈비도 갈비뼈의 위치에 따라 세가지로 나뉘죠..

 

바로, 본갈비, 꽃갈비, 참갈비 입니다. 차례대로 위에서 부터 차례대로 밑의 갈비까지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소갈비살도 어느 갈비를 정형한 것인가에 따라 세부적으로 본갈비살, 꽃갈비살, 참갈비살로 나눌 수 있습니다. 다만, 시중에 나와있는 소갈비살 중에서는 이렇게 세부적으로 나누어 판매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아쉬운 부분이에요..

 

일반 갈비도..

 

중간에 위치한 꽃갈비가 가장 맛이 좋은데요.. 따라서, 소갈비살도 꽃갈비를 정형한 소살비살이 가장 맛이 좋습니다. 다만, 본갈비, 꽃갈비, 참갈비를 나누어 나오는 경우가 드물다 보니.. 꽃갈비살을 직접 구분하여 구매하는 것을 권합니다.

 

소갈비살은 기본적으로 2개의 살코기와 한개의 지방층으로 총 3층 구조로 정형화 되어 있는데, 꽃갈비살은 안

심이나 등심처럼 살코기 내에도 예쁜(?) 마블링이 있는게 특징입니다.(근내지방)

 

소갈비살은 기본적으로 구이로 사용하기에 아주 좋은 부위죠.. 적절한 지방층으로 인해 다른 소고기 부위보다 오래 구울 때 질겨지는 강도가 약하면서도 쫄깃한 식감 그리고, 고소한 맛이 일품입니다. 특히, 꽃갈비살은 감칠맛까지 나죠.. 일반 갈비처럼 먹기에 불편하지 않고 편하게 먹을 수 있어서 좋기도 합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