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CG 메트릭스란? 어떻게 활용할까?

오늘은 경영학 관련 포스트로..BCG 메트릭스란 무엇이고.. 어떻게 활용하는지 알아볼 텐데요..

 

경영학 전공자들이 가장 처음 접하는 이론중에 하나가 BCG메트릭스일 겁니다.

이 BCG메트릭스는 미국의 보스톤컨설팅 그룹이 만든 제품 및 산업구분법입니다.

 

요~ BCG메트릭스가..

 

복잡한 정보화 시대의 산업 및 제품구조에는 적합지 않은.. 너무 단순화한 낡은 이론이라는 비판이 있기는 하나..

그래도 나름, 날카로운 분석과 향후의 전략을 세워보기에 좋은 분석법입니다.

 

개인적으로, 경영학은.. 우리가 살아가는데 많은 도움을 주는 이론들이 많다는 생각입니다.

그래서, 저는 자주~ 실생활과 연관지어 생각해 보려고 노력하는데요..

 

오늘은, 어려운 이야기는 집어 치우고..

우리가 살아가는데 도움이 되는 쪽으로 이 BCG Matrix를 바라보도록 하겠습니다.

 

 

BCG메트릭스의 의미

 

BCG Matrix는 시장 자체의 '시장성장률'과 그 시장 안에서 차지하고 있는 '시장점유율'로 나누어 4개로 구분한 겁니다.

 

[스타(Star) 영역 : 고성장, 고점유]

 

시장도 쭉~쭉~ 커 나가고, 타사보다 점유율도 높은 그런 영역입니다.

보통 시장이 커 나가는 단계이기 때문에 시장자체는 그리 크지 않습니다.

 

몇년 전 스마트폰이 처음 나왔을 때..

애플에서 출시한 스마트폰들이 대표적인 Star영역의 제품이라 볼 수 있습니다.

 

 

[물음표(Question Mark) 영역 : 고성장, 저점유]

 

시장은 커 나가고 있으나, 점유율은 낮은 시장으로..

기업입장에서는 돈이 될지 안될지 아직은 모르는 그래서, 철수를 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 고민하게 되는 영역입니다.

 

똑같은..

 

스마트폰으로 이야기 하자면.. 적자를 면치 못했던 예전의 LG전자의 스마트폰 되겠습니다.

(뭐.. 요즘에는 조금 나아진 것 같기는 하지만 말이죠..ㅎㅎ)

 

 

[젖소(Cash Cow) 영역 : 저성장, 고점유]

 

시장은 성장하지 않으나 안정되어 있고..

타 기업에 비해 점유율도 높아 안정적인 시장입니다. 주로 기업의 주사업 영역으로...

기업의 돈줄이 되는 사업 영역입니다. 삼성전자의 반도체 산업이 적절한 예가 되겠습니다.

 

 

[개(dog) : 저성장, 저점유]

 

더이상의 성장도, 점유율도 없는 그런영역으로.. 탈출 전략을 세워야 하는 사업영역입니다.

딱히 떠오르는게 없는데... 궂이 예를 들자면.. 제빵산업의 소매 판매점용 포장빵 정도 되겠습니다.

 

 

BCG메트릭스의 활용

 

이러한 BCG Matrix는 여러가지로 실생활에 응용이 가능합니다.

 

개인의 재무전략인 재테크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데에도 적용가능하며..

개인의 자산구성에 적용하여.. 향후의 재테크 전략을 수립해 볼 수도 있습니다.

 

또한..

 

우리의 소중한 직장, 그곳에서 하는 개인의 업무 구분에도 적용 가능합니다.

 

일상생활에서, 우선순위에 따라 일을 진행하고 해결하라는 말들이 있죠.. 물론 옳은 말이지만..

 

이러한 우선순위에 따른 진행에...

BCG Matrix를 적용하여 구분한다면 더 나은 해결책들을 만들어 갈 수 있다는 생각이에요..

내앞에 닥친 문제들에, 가장 간단한 경영학 이론중에 하나인.. BCG Matrix를 적용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분명, 조금더 체계적인 솔루션들을 만들어 가는데 도움을 받으실 수 있을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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