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맥 증상과 치료 방법

오늘은 부정맥 증상과 부정맥 치료에 관한 이야기 이다.

 

부정맥은 대표적인 심장질환 중 하나로, 선천적으로 부정맥을 갖고 태어나는 사람도 있으나, 대부분은 후천적인 요인에 의해 발병을 하기 때문에 생활습관병으로 여겨진다.

 

당뇨나 고혈압과 같은 생활습관병들은 만성화의 가능성이 높고 완치가 쉽지는 않다는게 문제다. 부정맥도 마찬가지다.

 

 

부정맥이란, 부정맥이 위험한 이유!

 

부정맥은 쉽게 말해, 심장이 일정하지 않게 뛰는 질병을 이야기 한다.

 

보통, 정상 심박수보다 빠르게 뛰는 것을 부정맥이라고 생각하지만, 천천히 뛰는 경우도 부정맥에 해당한다.

(정상 심박수는 분당 60~100회 이다. 운동 등의 격렬한 활동을 할 때에는 150까지 올라갈 수 있으나, 이렇게 일시적인 경우를 부정맥이라 하지는 않는다.)

 

다만, 심장이 정상적으로 뛰지만 천천히 뛰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천천히 뛰는 경우는 모두다 부정맥은 아니다.

 

보통, 부정맥인 분들은 고혈압환자들이 많은데, 그렇다고 부정맥이라 해서 무조건 고혈압인 것은 아니고 고혈압 환자라 해서 부정맥이 걸리는 것은 아니다. 고혈압은 혈압이 높은 것이지 심박수와는 상관이 없는 것이기 때문이다.

 

부정맥은..

 

심근경색이나 협심증과 같이 다른 심장질환에 비해 상대적으로 덜 위험해서인지 쉽게 보는 분들이 많이 있다.

 

여기에, 부정맥 증상을 보인다고 해서 생활에 크게 불편함이 있거나 아프다고도 볼 수 없는 것이기도 하다. 하지만, 부정맥을 방치하게 되면 향후 치명적인 혈관질환의 발병 위험을 높이게 된다.

 

단적으로, 대표적인 혈관계 질환인 뇌졸중의 경우 약 20~30% 정도가 부정맥 환자들이다.

 

물론, 부정맥이 전부 원인이 되었다고는 볼 수 없지만, 뇌졸중 환자의 많은 수가 부정맥 증상을 보였던 사람들이라는 점은 부정맥에 대한 관리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력하게 시사한다고 볼 수 있다.

 

 

대표적인 부정맥 증상

 

부정맥과 같은 심장질환은 결국 심장의 기능에 이상이 생기는 것이다.

따라서, 부정맥 증상은 심장 기능 이상으로 오는 전형적인 모습을 보이게 된다. 대표적인 부정맥 증상을 꼽아 보자면 아래와 같은 것들을 이야기 해 볼 수 있겠다.

 

가슴 두근거림, 가슴통증(미통), 호흡곤란, 어지러움증

 

부정맥 환자들에게 가장 최악의 기호식품 중 하나가 바로 '카페인'이 들어간 커피와 같은 것들이다.

 

부정맥 환자들은..

 

약간의 카페인만 들어가도 가슴이 심하게 두근거리는 경험을 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또한, 심장은 기본적으로 외부로 부터 들어오는 산소와 영양성분을 우리 몸 곳곳에 보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부정맥이 있는 분들은 약간의 신체활동에도 호흡곤란을 겪거나 어지러움증 등을 겪을 수 있다.

 

가슴통증의 경우에는 사람에 따라 증상의 강도가 제각각 이기는 하지만, 일반적으로 심근경색이나 협심증처럼 극심한 통증이 오기 보다는 미통에 가깝게 오는 경우가 많다.

 

 

부정맥 치료 방법 및 부정맥을 악화시키는 것들

 

부정맥은 만성질환에 가까운 질병이다. 따라서, 치료가 쉽지 않다는 특징을 가진다.

물론, 약물의 사용과 수술적 요법을 통해 단시간에 호전시키는 방법도 있기는 하다. 대표적인 방법이 고주파를 활용해 혈관의 흐름을 개선시키는 절제술이다.

 

하지만, 이는 심장이 불규칙하게 뛰는 원인을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부정맥으로 인한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에 불과하며, 재발의 확률도 매우 높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결국은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을 병행하는 것이며.. 이는 1년이 넘는 장기간의 인내와 노력을 필요로 한다. 생활습관병은 결국, 과도한 동물성 지방의 섭취와 적은 신체활동으로 만성화 되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운동을 과격하게 하거나 해서는 곤란한 것이..

 

부정맥도 심장질환이기 때문에 갑자기 실시하는 과격한 운동은 심장에 무리를 줄 수 있으며, 돌연사의 위험을 높인다. 의사와의 상담 이후에 개인의 상태에 맞는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을 설계하기 권하며, 운동을 할 때에는 비상시 대처가 용이하도록 사람이 많고 전문가가 상주해 있는 헬스장 등을 활용하길 권한다.

 

추가로..

 

부정맥에 치명적인 것이 혈관의 건강을 해치고 혈압을 높이는 행위이다.(그래서 과도한 운동은 위험하다는 것이다.)

 

혈관건강에 가장 나쁜 것은? 단연 흡연이다. 흡연은 혈관이 가진 탄력성을 떨어뜨려 혈관을 경직 시킬 뿐 아니라 혈류의 흐름을 나쁘게 하기 때문에 부정맥과 같은 심장질환에는 너무나도 좋지 않다. 또한, 음주역시 혈압을 높이고 직접적으로 심장에 무리를 주는 행위이기 때문에 과도한 음주는 부정맥을 악화시킬 수 있다.

 

오늘은 부정맥 증상과 부정맥 치료 이야기를 해 봤는데.. 부정맥은, 장기적으로 치명적인 질병으로 발전할 수 있다는 점에서 관리~!! 또 관리~!!가 필요하다는 점.. 마지막으로 강조해 본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