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의 효능 및 역사

오늘은, 김치의 효능 및 김치의 역사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볼까 하는데요..

 

김치는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는 없어서는 안될 주식같은 부식이죠.. 최근에는 김치의 뛰어난 효능이 알려지면서 전 세계적으로도 김치를 좋아하는 외국인들도 많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기도 합니다.

 

그럼, 우리의 자랑스러운 김치! 과연, 김치의 역사는 언제 시작된 것일까요?

 

 

 

지금 먹는 김치의 역사는 그리 오래되지는 않았다.

 

김치의 원형에 관한 이야기는 약 3천년 정도 전 중국의 문헌 '시경'에 나옵니다.

여기에, 우리나라에서 김치를 먹었을 것으로 추정되는 시기는 삼국시대로, 일본의 '신라촌락문서'라는 문헌에도 기록되어 있죠..

 

다만, 우리의 문헌에 김치에 대하여 언급되기 시작한 것은 고등학교 교과서에도 나오는 이규보의 '동국이상국집' 부터 입니다. 동국이상국집에는 아래의 내용이 들어 있습니다. 인용해 보자면..

 

"장에 담그면 여름철에 좋고 소금에 절인 김치는 겨울 내 반찬이 되네, 뿌리는 땅속에 자꾸만 커져 서리 맞은 것 칼로 잘라 먹으니 배 같은 맛일세"

 

이런 내용이 나옵니다.

 

다만..

 

조선시대 이전의 김치는 우리가 지금 알고 있는 빨간 배추김치의 형태는 아니었습니다.

 

지금도 여러가지 형태의 김치가 있기는 하지만, 당시에는 배추김치는 없었으며 주된 재료는 무, 파, 박, 아욱, 가지 등을 소금에 절인 형태였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그것은, 배추와 고추라는 채소가 한반도에 들어온 것이 그리 역사가 오래되지 않았기 때문인데요..

 

김치의 핵심 부재료라고 볼 수 있는 '고추'는 임진왜란 전후로 일본으로부터 들어왔으며.. 배추의 경우에는 지금 우리가 먹는 알이 찬 배추의 형태가 아니었습니다. 배추의 경우에는 1900년대 초 비로서 지금의 배추처럼 알이 찬 배추로 품종개량이 됩니다.

 

결국, 지금 우리가 알고 있는 김치는..

 

전통적으로 소금에 채소를 절이는 문화에 더하여 고추가루와 배추등이 만나 새롭게 재창조된 것입니다.

 

원래, 사회 문화라는 것이 이런 식인 것이죠.. 언제나 문화변동은 일어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김치가 우리 고유의 것이 아니냐.. 그것은 아니죠.. 전통과 외래문물이 만나 우리만의 것으로 창조된 우리의 훌륭한 식품인 것은 틀림 없기도 합니다. ^^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김치의 효능

 

김치는 여러가지 재료들로 다양한 방식으로 만들어 지죠..

또한, 같은 배추김치, 무김치 등을 담그더라도 누가 만드느냐에 따라 다양한 맛을 냅니다. 영양소도 달라지죠.. 재료의 종류와 혼합비율에 따라 달라집니다.

 

다만, 공통된 김치의 효능들은 있습니다.

 

김치는..

 

채소가 주된 재료로 사용되고 발효과정에서 우리 몸에 이로운 여러가지 성분들이 생성이 됩니다.

 

김치에는 기본적으로 비타민A, B, C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발효를 통해 대표적인 피로회복 비타민 성분인 비타민 B군(B1, B2, B12) 등이 생성이 됩니다.

 

특히, 김치의 발효가 이루어지면 젖산균이 활발하게 활동 하는데 젖산은 기본적으로 항균작용을 함으로서 김치가 발효되면서 생성될 수 있는 나쁜 균들의 생장을 억제하고 정장작용은 물론 대장암 예방 효과까지도 있습니다.

 

여기에 김치는 대표적인 다이어트 식품으로 열량이 낮을 뿐 아니라 식이섬유가 풍부해 배설작용도 활발하게 해 주죠..

 

마지막으로, 빼 놓을 수 없는 것이 유산균 입니다.

 

세계적인 장수마을들을 가면, 발효식품.. 특히, 유산균 발효 식품을 먹는 지역들이 많죠..

유산균이라고 하면, 요쿠르트를 꼽는데.. 요쿠르트에 있는 유산균에 비해서 김치에 포함된 유산균은 그 양과 질에서 압도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김치는 섭취 단위당 유산균이 요쿠르트에 비해 몇십배 더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김치의 유산균은 대장까지 내려가는데 있어서 생존률이 훨씬 더 높습니다. 한국사람들이 요쿠르트가 필요없는 이유가 여기에 있기도 하죠.. ^^

 

오늘은, 김치의 역사와 김치의 효능 이야기를 해 봤는데요..

 

김치의 단점이라고 하면, 염분이 높다는 점을 드는데요.. 그렇다 하더라도 김치의 염분은 다른 식품에 비해 덜 해롭습니다. 김치에는 칼륨 성분도 풍부해서 잉여 나트륨의 배설을 촉진시키는 기능도 있기 때문이죠.. 여러가지로 김치는 우리의 건강성을 증진시켜 주는 훌륭한 식품입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