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기준, 정상혈압 수치

고혈압은 당장은 문제가 없지만, 향후 치명적인 혈관 질환을 유발할 수 있죠..

건강관리의 주요 포인트인 이유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이러한 고혈압 기준 및 정상혈압 수치 기준 등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보고, 혈압관리를 위한 중요 포인트를 짚어보고자 합니다. ^^

 

 

정상혈압 수치는 얼마?

 

보통, 일반적인 상식으로 정상혈압은 수축기 140미만, 이완기 90미만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물론, 맞는 상식이지만, 위 수치의 경계선에 있는 분들은 고혈압의 가능성이 높은 분들로 몸관리가 들어가야 하는 분들입니다.

 

정상혈압 수치는 세분화 시켜 세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구분

수축기

이완기

최적혈압

120 미만

80 미만

정상혈압

130 미만

85 미만

높은 정상혈압

140 미만

90 미만

 

고혈압도 아직 위험하지 않은 고혈압 단계가 있고, 약물치료 등이 요구되는 고혈압이 있죠..

1단계 고혈압의 경우에는 그다지 위험하지 않은 혈압이지만, 3단계 혈압의 경우에는 의사의 처방에 따른 혈압약 복용 등의 조치가 필요합니다.

 

아무튼..

 

고혈압 기준 수치도 아래의 세가지로 세분화 시켜 보시면 되겠습니다.

 

구분

수축기

이완기

1단계 고혈압

160 미만

100 미만

2단계 고혈압

180 미만

110 미만

3단계 고혈압

180 이상

110 이상

 

수축기 기준 180이 넘어가면 매우 위험하죠..

 

고혈압이 되면, 혈관의 압이 높다는 것인데.. 이렇게 되면 혈액이 혈관벽을 긁게 되어 불순물이 쌓이게 되고, 이는 결과적으로 혈관을 막거나 터트리는 뇌경색, 뇌출혈, 협심증, 심근경색을 일으키게 되는 것입니다.

 

부위가 뇌(뇌경색, 뇌출혈)인지 심장(협심증, 심근경색)인지가 문제이지.. 고혈압은 어느 곳에서든 우리의 중요 혈관에 큰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것입니다.

 

 

 

혈압관리의 중요 포인트!

 

혈압은 혈관의 탄력성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나이가 들면 어느정도 혈압이 올라가는 것은 어쩔 수 없는 부분이기도 하죠.. 또한, 고혈압이 어떤 원인인지(본태성, 2차성)에 따라 치료 방법도 달라집니다.

 

게다가, 혈압이라는 것이.. 원래 한번 올라가면 잘 떨어지지 않는 만성적인 특징을 가지기 때문에 치료가 쉽지 않기도 합니다. 다만, 공통적인 부분은 식습관(비만)과 운동 입니다.

 

고혈압인 분들이 육류 위주의 고지방식을 섭취하는 것은 불에 기름을 붓는 것과 같은 행위가 됩니다.

 

고지방식을 섭취하면..

 

혈관내 콜레스테롤 수치가 올라가 고혈압을 가속화 시킵니다. 콜레스테롤이라는 것이.. 쉽게 말하면 지방덩어리인데.. 혈관에 지방덩어리들이 돌아다니면 혈액이 끈적해 져서 혈관계 질환을 더 잘 유발하는 것이죠..

 

다음, 운동입니다. 운동은 체내 지방과 콜레스테롤을 태우는데 가장 좋습니다. 고혈압의 중요 포인트인 비만도 예방하고 말이죠..

 

고혈압에는 사실.. 식생활과 운동.. 이 당연하고도 기본적인 것 외에는 딱히 관리할 수 있는 수단은 없습니다. 물론, 지나치게 높은 혈압을 갖고 있는 분들은 혈압약을 복용해야 하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임시방편적인 방법일 뿐입니다. 꾸준한 식이요법과 운동!! 이것이 고혈압을 예방 및 치료하는데 가장 중요한 포인트죠..

 

다만..

 

고혈압 환자의 경우에는 운동의 종류와 강도 등의 선택에 다소 신중할 필요는 있습니다. 운동이라는 행위 자체는 혈압을 올리는 행동이기 때문에, 무리한 운동은 자칫 큰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고혈압에 속하는 분들은 의사와의 상담 이후에 운동계획을 세우시길 권합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고혈압 기준 및 정상혈압 수치 기준 등에 대한 이야기를 해 봤는데요..

 

혈압은, 우리의 건강상태를 체크하는 가장 쉬우면서도 중요한 부분이니까요.. 가끔씩 병원 등을 방문하실 때.. 비치되어 있는 혈압계를 한번씩 이용하셔서 체크해 보시길 권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