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 등급 체계 vs 미국 소고기 등급 체계

오늘은, 한우 등급체계와 미국 소고기 등급 체계를 비교해 보고, 미국산 소고기와 등급기준이 가진 문제점에 대해 이야기를 해 볼 텐데요..

 

오늘, 호주산 소고기 등급 체계도 이야기를 할까 하다가 사실, 호주산 소고기의 경우 국내에서 판매를 할 때 등급을 표기하는 경우가 거의 전무하다 싶히 하기 때문에 궂이 소비자가 알 필요가 없어서 뺐습니다.

 

 

한우 등급 vs 미국 소고기 등급

 

한우등급을 1++, 1+, 1등급, 2등급, 3등급 이렇게 다섯등급으로 알고 있는 경우가 많죠..

물론, 소비자 입장에서는 이 다섯등급만 알아도 되지만, 엄밀히 이야기 해서 한우 등급은 총 16단계의 등급이 있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한우 등급은 A등급이죠.. 그 밑에 B등급 다섯개, C등급 다섯개 그리고 등급 외도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한우 등급을 분류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A등급 : 1++A등급, 1+A등급, 1A등급, 2A등급, 3A등급

- B등급 : 1++B등급, 1+B등급, 1B등급, 2B등급, 3B등급

- C등급 : 1++C등급, 1+C등급, 1C등급, 2C등급, 3C등급

- 기타 : D등급(등급외)

 

미국 소고기 등급의 경우에는 총 8가지로 나뉩니다.

우리 한우의 등급을 나누는 기준은 일명.. 마블링 이라고 이야기 하는 지방함유량과 지방이 얼마나 퍼져있느냐이죠.. 미국산 소고기도 비슷한 기준으로 나눕니다.

 

Prime, Choice, Select, Standard, Commercial, Utility, Cutter, Canner

 

최상위 등급인 Prime 등급은 지방함량이 10~13%, 차상위 등급인 Choice는 4~10%, Select는 2~4% 입니다.

보통, 우리가 먹는 등급은 위의 상위 3가지 등급입니다.

 

보통..

 

미국 소고기 등급을 표기할 때.. 안탑깝게도 제대로 표기하는 곳은 대형마트 정도이고.. 재래시장 같은 경우에는 A등급.. 뭐 이런식으로 표기를 하는데, 이는 말 그대로 듣보잡 등급입니다. 그렇다고 불법을 행하는 것은 또 아니죠.. -_-

 

수입육의 경우에는 등급표기에 대한 의무가 없습니다.

 

 

미국 소고기 파동과 소고기 등급에 대한 문제점

 

미국산 소고기 수입개방이 결정될 때, 전 국민적인 저항이 있었죠.. 바로, 광우병 때문입니다.

당시에 개인적으로.. 이건 좀 과한 사회현상이다.. 뭐 그런 생각을 했었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미국산 소고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했다는 이야기는 지금까지는 없죠..

 

그렇다고, 개인적으로 미국산 소고기가 안전하다고도 보지 않습니다.

 

수입월령.. 뭐 이런 이야기가 아니고, 우리의 소고기 식습관 때문입니다.

우리나라는, 육류위주의 서양과 다르게 소고기의 거의 전 부위를 활용하죠.. 심지어, 경상도 지방에서는 소고기 가죽을 푹 고아 만든 음식까지도 있습니다.

 

문제는..

 

뼈와 내장 입니다. 이런부위들은 중금속이나 환경호르몬 등이 농축되는 부위입니다. 궂이 광우병이 아니더라도 이러한 위험성 때문에, 우리에게는 다소 리스크가 있는 것이에요..

 

그런 부위를 먹지 않으면 되지? 라고 할 수 있겠지만.. 우리가 직접 소고기를 사다먹지 않는다 해서 해당 부위를 활용한 미국산 소고기 부위가 유통되지 않으리라는 법은 없죠.. 식당이나, 가공식품 등에 활용될 수 있는 것이에요..

 

이러한 부위는 국내산에 비해 엄청나게 쌀 수 밖에는 없죠.. 그들은 버리는 부위이니까 말이죠.. 다만, 다행인 점은 아직까지 뼈 등은 수입이 금지되어 있습니다.(육류에 뼈조각이 발견되면 수입금지 조취가 취해지죠..)

 

미국산 소고기의 경우 우리가 촛불시위를 할 만큼 큰 리스크는 없지만.. 분명, 잠재적인 위험이 있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기도 합니다. 엄격한 관리가 필요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짚고 넘어가고 싶은 부분이 바로 소고기 등급 기준에 대한 것입니다.

 

소고기 등급은 마블링이 잘 형성되어 있어야 높은 등급을 받죠.. 하지만, 말이 좋아 마블링이지.. 이는 콜레스테롤 덩어리인 지방입니다. 높은 등급의 소고기는 맛은 있지만 건강에는 나쁠 수 있다는 것이에요..

 

맛 위주의 등급.. 물론, 저도 높은 등급의 소고기를 선호하지만.. 건강성에 대한 등급도 보완되어야 하는것이 아닌가.. 이제는 그럴 때도 되지 않았나.. 그런 생각도 해 봅니다. 아무래도 건강성을 중시하는 시대이니까 말이죠..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