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음이 변화를 이끈다! 플라시보 효과

플라시보 효과는 원래 의학분야에서 믿음이 주는 치료 효과를 나타낸 심리적 작용기제를 이르는 말이다. 이와 비슷한 효과가 바로 피그말리온 효과 이다. 피그말리온 효과 역시, 긍정적 심리적 작용기제라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다.

 

다만, 피그말리온 효과는 타인의 기대에 의하여 유발되는 심리적 효과라는 차이점이 다른 점이라 할 수 있다. 오늘은, 이러한 플라시보 효과와 피그말리온 효과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보고자 한다.

 

 

 

플라시보 효과, 믿음이 나를 낫게 한다.

 

플라시보 효과(Placebo Effect)는 의학분야에서 약효가 없는 가짜 약을 환자에게 치료력이 뛰어난 약으로 이야기 했을 때 나타나는 환자의 치유 효과를 나타내는 용어이다. 이러한 플라시보 효과가 나타나는 이유는 긍정적 믿음은 우리의 뇌를 자극하여 몸에 긍정적 호르몬을 분비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플라시보 효과는 신약 등의 개발에 있어서 신약의 임상효과를 혼동케 하는 부정적인 역할을 하기도 한다. 따라서, 신약을 테스트 할 때에는 항상 플라시보 효과를 노린 가짜 약에 대한 대조군을 반드시 설정하도록 하고 있다.

 

플라시보 효과는..

 

긍정의 힘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심리효과로, 이는 궂이 의학의 분야에 한정시킬 필요는 없다. 긍정의 효과.. 긍정적인 마음가짐과 믿음은 나의 심리적 준비상태를 분명히 다르게 만들 수 있다는 증거가 되는 것이다.

 

물론, 대책없는 무조건적인 긍정의 자세는 피해야 하는 것이겠지만, 긍정적인 마음가짐은 분명~!! 우리를 성공으로 이끌 수 있는 하나의 원동력이 됨은 틀림 없을 것이다.

 

 

 

피그말리온 효과, 다른 사람의 기대가 나를 변화시킨다.

 

플라시보 효과와 비슷한 긍정적 심리의 작용이 바로 피그말리온 효과이다. 피그말리온 효과(Pygmalion effect)는 다른 사람이 나에 대해 기대하는 것들 때문에 능률과 효율이 오르고.. 그로인해 긍정적인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심리적 효과를 이야기 한다.

 

피그말리온 효과는 주로, 타인과 직접적인 교류를 하는 상황에서 자주 일어나게 된다.

즉, 학생이 교실에서 평소 선생님이나 주변 학급 친구들에게 성실하고 열심히 공부하는 학생이라는 기대를 받는다면? 그 학생은 그 기대에 부흥하기 위해 더 열심히 공부하고 모범적인 생활을 하게 되는 경우를 예로 들 수 있다.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이러한 말은 결국.. 누군가를 바라보는 긍정적인 관점의 중요성을 단적으로 나타내 주는 용어이기도 하다.

 

피그말리온 효과는 가정교육에서 부모의 태도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할 때에도 종종 인용되는데.. 가정교육의 질과 양을 떠나서 부모가 자녀를 대하는 태도 하나로.. 자녀의 미래가 달라질 수 있는 것이다.

 

아이들을 교육할 때 칭찬을 자주 하라는 말은.. 아이들에게 피그말리온 효과를 낼 수 있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칭찬을 하라는 말이, 꼭 피그말리온 효과만을 바라보고 하는 것은 아니겠지만, 긍정적인 아이로 성장하게끔 한다는 점에서는 공통점이 있을 것이다.

 

오늘은..

 

플라시보 효과와 피그말리온 효과 이야기를 해 봤다.

 

이 두가지 효과가 우리에게 시사하는 것은.. 인간은 심리의 지배를 받는 동물이라는 점이다. 약효과 없는 가짜 약임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치료효과를 볼 수 있으며.. 타인이 나를 어떻게 바라보는지에 따라 성과가 달라지기도 한다.

 

나를 소중히 여기고 긍정적인 자세로 하루하루를 살아내는 것의 중요성.. 플라시보 효과와 피그말리온 효과가 이를 증명하는게 아닐까?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