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컨설팅 회사, 믿지마라!

창업 초보자들은 소위 창업 컨설팅 회사의 컨설턴트 들에게 의지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는 창업을 함에 있어서 가장 피해야 하는 행태다.

 

일부라고 말하고 싶지만.. 사실, 절대다수의 창업 컨설팅 회사는 많은 문제들을 가지고 있다.

 

 

 

부동산 중개사무소와 다를 바 없는 창업 컨설팅 회사

 

창업 컨설팅 회사들의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면, 참 매력적인 매물들이 제법 눈에 띈다. 어느정도 분석에 대한 주석도 달아놓아 신뢰할 수 있을 것도 같다.

 

하지만, 실상을 보면 매물도 보지 않고 지도만 놓고 분석해 놓는 경우가 많으며.. 또한, 실제 미끼매물인 경우도 많다. 창업 컨설팅 회사들은 실상.. 대부분은 부동산 중개사무소가 발전(?)된 형태에 불과한 경우가 많다.

 

더 문제는..

 

이런 방식의 창업 컨설팅 회사는 일반적인 부동산 중개수수료만으로는 수익을 보전할 수 없다는 점이다. 따라서, 건물주와 협의하여 임대료와 보증금을 실 매물보다 높여 받아 일부를 수수료를 챙기는 등의 일들이 비일비재 하게 일어나고 있다.(이 바닥에서는 이를 '대두리'라 표현한다.)

 

상가 중개라도 제대로 하면 좋으련만.. 비용은 더 지불하고, 무자격자에게 상가를 중개받는 상황에 처할 수 있다. 소위 자신을 창업 컨설턴트라 칭하는 사람들 중에서는 공인중개사 자격증이 없는 사람들이 절대 다수를 차지한다.

 

 

 

그렇다면 모든 창업 컨설턴트들이 수준미달일까?

 

물론, 제대로 된 창업 컨설턴트들도 많이 있다. 영업사원이 아닌 진짜 컨설턴트 말이다.

하지만, 이러한 컨설턴트들은 창업 컨설팅 회사에서 일하는 경우는 드물다.

 

어느정도 역사와 인지도를 갖추고 있는 프랜차이즈 업체들의 절대다수는 상권 및 입지분석, 유동인구 분석, 점포분석에 대한 전문가들이 일하고 있다. 그들이야 말로 진정한 창업 컨설턴트라고 볼 수 있다.

 

프랜차이즈를 선택한다면?

 

업종을 정하고, 해당 프랜차이즈 본사를 통해 상가를 추천받자! 그것이 무자격 창업 컨설턴트로 부터의 피해를 예방하는 길이다. 물론, 프랜차이즈 자체도 잘 살펴야 한다. 일명 기획 프랜차이즈라고 해서, 가맹비만을 노리고 치고 빠지는 곳들도 꽤 있다. 이런 프랜차이즈들은 사이비 창업 컨설팅 회사와 다를 것이 없다.

 

그리고, 창업 컨설팅 회사를 선택할 때에는, 상가매물을 쫘~~악 나열한 그런 곳은 피하도록 하자. 그런곳은 이러한 부동산 중개회사에 불과한 경우가 절대다수를 차지한다. 또한, 어떤 프로세스로 창업 컨설팅이 이루어지고, 업력은 어떤지 등도 세심하게 살피도록 하자.

 

오늘은, 무자격 창업 컨설팅 회사들에 대한 이야기를 해 봤는데..

극히 일부라고 이야기 하기에는 너무나도 많은 회사들이 이런류의 회사들이다. 뭐.. 그들의 영업행태가 불법은 아니겠지만, 실질적으로 예비 창업자들에게 큰 피해를 주는 경우들이 너무나도 많다.

 

직장생활을 하다가 창업시장에 뛰어든 사오십대 분들 중에는 직장생활을 하면서 소중하게 모아온 돈을 한번에 날리는 경우들을 너무나도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창업시장에는..

 

이러한 사람들의 돈을 호시탐탐 노리는 사람들이 너무나도 많다.

 

창업시장.. 결코 만만하지 않다는 점!! 명심해야 할 것이다. 5년내 자영업자의 폐점률이 90%에 다다르고, 리스크가 상대적으로 적다는 프랜차이즈 창업도 5년 폐점률도 70%에 육박하는 매우 위험한 시장이라는 점!! 강조하고 싶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