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벗테이블 그룹화 방법

오늘은, 피벗테이블 그룹화 방법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볼 텐데요..

 

피벗테이블의 그룹화 기능은 특정 기준에 의해 데이터를 묶을 수 있는 기능이죠..

자칫 지나치게 산만하거나 방대해 질 수 있는 피벗테이블을 좀더 깔끔하게 정리해 주는데 매우 유용한 기능입니다.

 

예를들어..

 

숫자 범위를 지정하여 묶는다든가, 분기 또는 월별로 데이터를 묶는다든가 할 경우이죠..

아래의 예시는 일자별로 나열된 매출 데이터를 월별로 바꾸는 피벗테이블 그룹화를 제시해 봤습니다. 물론, 업무의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응용이 가능하겠죠? ^^

 

 

[작업 전]아래와 같은 매출 보고서를..

 

 

[작업 후]요렇게~ 월별로 정리하는 겁니다.

 

 

날짜가 있는 열 중에 아무거나 날짜 선택 => 우클릭 => 그룹

 

 

대화창에서 '월' 선택(여러개를 중복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1년치 데이터라면? '분기'와 '월'을 함께 쓰면 더 좋겠죠?)

 

 

요렇게~ 간단하게 정리..

 

참, 간단하고 유용한 기능이죠? ^^

 

처음 엑셀을 배우던 신입사원 시절.. 피벗테이블 기능을 요리조리 뜯어보면서 신기해 했던 기억이 있네요..

피벗테이블은 활용하기에 따라서, 업무의 효율성은 물론 분석의 편의성도 제공을 해 줍니다.

 

엑셀이 가진 강력한 기능 중에 하나이니까요.. 평소, 충분히 익혀 두시길.. 권해 드리면서, 오늘 피벗테이블 그룹화 이야기.. 이만 줄일까 합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