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다공증이란? 골다공증 종류와 특징은?

골다공증이란 우리 뼈의 칼슘이 빠져나가 뼈 조직이 약화되는 질병을 이야기 하죠..

 

우리몸은 몸의 상태를 항상 일정하게 유지하려는 항상성을 가지고 있죠..

그러나, 특정한 이유나 노화로 인해 이러한 항상성에 문제가 생기게 되고, 이러한 문제들 중에서 칼슘의 유지라는 중요기능이 마비되면 골다공증이 찾아오는 것입니다.

 

 

 

골다공증 종류는?

 

우리몸에서는 칼슘의 흡수와 소변을 통한 칼슘의 배출이 동시에 일어나게 되는데요..

우리 몸의 항상성이 깨지게 되면, 몸에서 필요한 칼슘을 뼈에 있는 것을 가져다 쓰게되고, 이러한 현상이 지속되면 흡사.. 바람이 든 무처럼 뼈 내부에서 구명이 발생하고 약해지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이러한 골다공증은 크게 3가지 종류가 있는데요.. 바로, 1형과 2형 그리고 속발성 골다공증 입니다.

 

1형 골다공증은..

 

여성에게 발생하는 골다공증을 이야기 하는 것으로 폐경 후 여성호르몬 감소에 의해 촉발되는 골다공증 입니다.

 

2형 골다공증은 노화에 의해 발생하는 골다공증으로 2형 골다공증은 남녀를 가리지 않으나 1형 골다공증에 비해 진행속도가 빠르지 않고 주로 75세 이후에 나타나는 특징을 가집니다.

 

마지막으로 속발성 골다공증이란 특별한 상황이나 질환 등에 의해 정상적인 칼슘대사가 이루어지지 않아서 발생하는 것으로 속발성의 경우에는 그 발병 빈도가 높지는 않습니다.

 

 

 

골다공증이 위험한 이유, 단순히 뼈만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다.

 

골다공증이 문제가 되는 이유는 가장 첫번째는 뼈 자체가 가진 지지력이 약화되기 때문입니다.

 

골다공증 환자의 경우에는 골절의 위험이 매우 높고, 한번 골절이 되면 뼈가 잘 붙지 않아 문제가 되는데요.. 골다공증 환자들은 손목이나 발목과 같은 외부의 충격에 쉽게 노출되는 부위를 가장 많이 다치지만.. 위험한 골절인 대퇴골골절 등이 발생하게 되면 목숨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통상..

 

대퇴골골절이 일어난 골다공증 환자의 경우 약 30% 정도가 목숨을 잃고 나머지도 여생을 독립적인 생활을 하지 못하게 됨으로 대퇴골 골절은 그 자체로 매우 위험한 것입니다.

 

이와 더불어, 뼈 자체가 가진 조혈작용에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우리몸의 여러가지 대사작용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뼈는 우리 몸을 지지하는 역할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혈액을 만들어 내는 중요한 역할 또한 우리 뼈가 하는 기능인데, 이에따라 골다공증이 발병하게 되면 이러한 조혈작용에 문제가 발생하여 적혈구와 백혈구가 원할하게 생성되지 않게 됩니다.

 

적혈구는 익히 잘 알려져 있다 싶히.. 외부에서 공급된 산소를 우리 몸 곳곳으로 보내는 중요한 혈액 성분이며, 백혈구는 외부의 병균과 싸우는 면역의 핵심이 되는 성분이죠..

 

따라서..

 

골다공증 환자의 경우에는 몸의 대사능력 저하와 함께, 면역력까지 낮아져 각종 합병증이 올 가능성이 있는 것입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골다공증이란 무엇이고 골다공증의 종류와 중요 특징 등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골다공증의 경우 특히 여성에게 문제가 되는 질병이죠.. 여성이 겪게 되는 1형 골다공증 자체가 더 심각하기 때문입니다. 아무쪼록, 나이가 들면 자연스럽게 얻는 질병이라 생각하지 마시고.. 적극적으로 대처해 나가시길 바라면서, 오늘 이야기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