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당 창업, 한식을 골랐다면? 상권분석을 좀더 신경쓰자!

오늘은, 식당창업 이야기로.. 한식 상권분석에 대해 알아볼 텐데요..

 

상권분석을 하다보면, 정량적인 부분에 치우치기 쉽습니다.

물론, 얼마의 유동인구가 다니고 주변의 경쟁업체 등을 살피는 일들은 필수적인 부분이지만.. 그보다 중요한 점은? 창업 형태에 맞는 상권분석입니다.

 

외식업특히 한식 아이템은 일반 유통업 등에 비해.. 소비자의 호불호가 극명하게 갈리는 업종임으로.. 상권의 특징을 좀더 잘 살펴야 하는 것이죠..

 

 

유동인구가 많다고 무조건 좋은 상권은 아니다.

 

정량적인 부분을 체크할 때 요즘에는 좀더 분석이 쉬워졌죠..

 

직접 현장을 가서 확인도 해 봐야 하지만.. 요즘에는 중소기업청에서 운영하는 상권정보시스템 이라는 표준화 된 상권분석 시스템이 있어서 상권분석이 좀더 용이해 졌습니다.(이용하는 포털에서 '상권정보시스템'의 검색어로 찾아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정량적인 분석에만 메달리다 보면 식당 창업이라는 아이템 특징을 무시할 수 있습니다.

 

편의점이나 의류업과 같은 단순 유통업의 경우에는 단순히 유동인구가 많은 곳이 당연히 좋은 상권입니다만.. 식당과 같은 외식업의 경우에는? 유동인구의 질도 매우 중요합니다.

 

단순히, 횡단보도 앞, 지하철 출입구, 광장 이라고 해서 장사가 잘 되는 것이 아닙니다.

이러한 상권은 유동인구의 질이.. 단순히 흘러가는 유동인구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식당 상권은 이렇게 단순히 흐르는 유동인구로는 수익을 내기 어렵죠.. 즉, 사람들이 머무르는 상권이어야 합니다.

 

식당 창업에서 조금 외지더라도 먹자골목을 선호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이러한, 단순히 유동인구가 많은 상권은, 임대료만 비싸고 알맹이는 없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또한..

 

상권 자체가 중고등학생 상권인데 아구찜, 회, 해장국 등의 성인이 선호하는 한식아이템을 선정하는 것도 난센스 입니다. 마찬가지로 대학생 상권인데 가족단위 아이템을 선정하는 것도 마찬가지죠..

 

 

한식 식당 창업, 무조건 1층만 고집할 필요는 없다.

 

식당, 특히 한식당을 선택할 때에는 무조건 1층만 고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1층을 선택하는 것은 실패의 위험을 현저하게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그것이 꼭 높은 수익률을 보장하는 것은 아닙니다.

1층 상권의 경우 2층에 비해 임대료가 보통 2배 정도 차이가 나거나.. 같은 임대료라 하면 면적이 2배 차이가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시성과 전면 노출비율만 어느정도 확보가 된다면? 비록 한식 식당이라 하더라도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특히, 어느정도 인지도를 갖춘 프랜차이즈 한식 아이템이라면? 2층 매장에 도전해 보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2층의 경우 문제는 고객의 노출율이죠..

따라서, 먹자골목 내의 상권 보다는, 먹자골목 입구의 대로변과 접한 2층 매장을 선택하는게 좋습니다.

 

또한, 먹자골목 내 상권이라 하더라도 가시성이 충분하고 전면 노출이 용이한 코너 상권이라면? 이 역시 충분히 경쟁력을 갖출 수 있습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한식 식당 창업시 염두해 둬야 할 상권분석 이야기를 해 봤는데요..

 

식당.. 특히, 한식의 경우에는 해당 상권의 양적인 면 뿐 아니라.. 질적인 부분과 가시성을 꼭~!! 체크하셔야 한다는 점.. 다시한번 강조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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