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용주거지역 vs 제1종, 제2종, 제3종 일반주거지역

오늘부터 약 6일간 용도지역 이야기를 해 볼까 하는데요..

용도지역은 부동산 투자에서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하는 요소들 중에 하나죠..

 

부동산이라는게 내 땅이라고 해서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재화는 아님으로.. 어떤 용도지역에 속해있느냐에 따라 이용에 제한이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이러한 용도지역에서 제1종 전용주거지역, 제1종, 2종, 3종 일반주거지역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전용주거지역 vs 일반주거지역

 

- 제1종 전용주거지역 : 단독주택 중심의 양호한 주거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설정하는 지역

- 제2종 전용주거지역 : 공동주택 중심의 양호한 주거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설정하는 지역

- 제1종 일반주거지역 : 저층주택을 중심으로 편리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 설정하는 지역

- 제2종 일반주거지역 : 중측주택을 중심으로 편리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 설정하는 지역

- 제3종 일반주거지역 : 중층 및 고층 주택을 중심으로 편리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 설정하는 지역

- 준주거지역 : 주거기능을 중심으로 이를 지원하는 일부의 상업 및 업무기능을 보완하기 위해 필요한 지역

 

이렇게 간단하게 정의내려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주거지역의 종류별로 건폐율과 용적률이 달라지는데요..

 

각 용도지역별 건폐율 및 용적률은 각 지자체마다 다름으로.. 구체적인 부분은 해당 지차체 홈페이지 등을 통해 확인하셔야 합니다.

 

여기서, 우리의 주된 관심사는.. 바로, 투자가치 부분이 아닐까 싶은데요..

 

 

투자가치, 어떤 용도지역이 가장 좋을까?

 

우선, 기본적으로 투자가치라는 부분이 용도지역 만으로 판별나는 것은 당연히 아니고..

주변의 개발 계획과 환경 등이 종합적으로 고려되는 부분이라는 점은 짚고 넘어가야 겠죠..

 

아무튼.. 다른, 요소들을 배재하고 주거지역의 용도지역만으로 투자가치를 본다면?

투자가치는 전용주거지역 보다는 일반주거지역이.. 일반주거지역 보다는 준주거지역이 투자가치가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밑으로 갈 수록 용적률 및 건폐율 규제가 완화되기 때문이죠..

 

부동산 가치라는게 결국.. 다른 요소들이 통제된다면.. 같은 땅떵이를 가지고 얼마나 넓게 그리고 높게 짓느냐에 따라 그 수익률이 달라집니다. 따라서, 이러한 건폐율 및 용적률의 규제가 다소 완화되어 있는 곳이 당연히 투자가치가 더 좋습니다.

 

여기에, 주거만을 목적으로 하는 용도지역 보다는 준주거지역과 같이 상업 및 업무시설이 들어올 수 있다면? 이용의 확장성이 더 높아지는 것이기 때문에 투자가치는 더 커집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전용주거지역과 제1종, 2종 및 3종 일반주거지역 등에 대한 이야기를 해 봤는데요..

 

다른 용도지역에 비해 주택과 관련된 용도지역은 좀더 안정적이라는 특징을 가집니다.

큰 수익을 거둘 기회는 상대적으로 줄어들기는 하지만, 그만큼 깡통을 찰 일도 별로 없는게 바로.. 주거와 관련된 용도지역이기도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