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 대지지분 계산법

오늘은, 비교적 짧은 포스트로.. 대지지분 계산법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볼까 하는데요..

 

부동산 매매나 법원경매에 있어서, 자칫 실수할 수 있는 부분이 바로 잘못된 대지지분 계산 입니다.


대지지분은 부동산의 가치를 결정짓는 아주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좀더 세심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죠..



분모가 다른 경우도 많다. 토지 대지지분 계산법

 

등기부를 보면, 간혹 토지면적과 대지지분의 분모가 다른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런경우, 분자의 대지지분이 실제 내 대지지분이라고 착각하기 딱~~ 좋죠..


예를들어..

 

실제 등기부상 토지면적이 50㎡인데, 등기부상 대지면적은 10/25(25분의 10) 이런 식입니다. (뭐.. 실제로는 소숫점 이하까지 있는 경우가 절대다수이지만.. 계산의 편의를 위해 요렇게 예를 들어봅니다.)

 

이런경우, 대지지분이 10㎡이 아니라 20㎡인 것이죠..법원경매의 경우, 이러한 대지지분을 잘못보고 입찰할 경우에는 큰 오류를 범할 수도 있습니다.

 

경매에서 꽤~ 짭짤한 수익을 주는 분야인 재건축 물건의 경우에는 대지지분의 규모 자체가 매우 중요하고, 일반 부동산의 경우에도 그 가치가 달라지는 것이니까요..


아무튼..

 

이러한 대지지분 계산법을 공식화 해 보면..

 

등기부상 대지지분 / 등기부상 대지지분 분모 x 실제 토지면적

 

이렇게 계산하시면 되겠습니다. 간단하죠?

 

오늘은, 간단하게 토지 대지지분 계산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부동산의 가치는 대부분 토지에서 나오죠.. 건물은 감가상각이 되니까 말이죠.. 오래된 건물일 수록 더 합니다.

 

아무쪼록, 지분에 대해서는 좀더 꼼꼼하게 살펴보시길.. 권해 드리면서, 오늘 포스트.. 이만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