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 위치교환 주기와 내 차에 적합한 위치교환 방법

오늘은, 타이어 위치교환 주기 및 타이어 위치교환 방법 등.. 타이어 교체에 관한 상식 이야기를 해 볼까 하는데요..

 

타이어는 보통 정상적으로 운행을 해도 한쪽이 달게 되죠..

앞바퀴 구동 차량은 앞바퀴가 좀더 많이 달고, 간혹 있는 뒷바퀴 구동 차량은 뒷바퀴가 좀더 달게 됩니다.

 

따라서..

 

타이어는 적절한 주기를 가지고 위치교환을 해 주는게 좋은데요..

다만, 꼭~ 6개월에 한번씩~ 이라기 보다는.. 본인의 타이어의 상태를 봐 가면서 하는게 좋습니다.

 

 

 

타이어 수명은 뭘 보고 판단할까? 타이어 위치교환 주기는?

 

타이어의 수명을 보통 3년 정도로 보지만.. 그렇다고 정확한 것은 결코 아닙니다.

당연히 운행거리와 타이어의 종류 및 운전습관에 따라 상당히 큰 편차가 발생을 하게 됩니다.

 

단순히, 키로수나 기간을 따지기 보다는 타이어의 '마모한도 표시밴드'를 직접 확인하는게 좋습니다.

타이어를 보면, 살짝 튀어나온 밴드 부분이 있는데, 이것이 바로 마모한도 표시밴드 입니다. 마모가 밴드 부근에 있다면? 타이어 위치교환 보다는 아예 바꿔주는게 좋습니다.

 

아래는 제 차의 마모한도 표시밴드를 찍어 본 것입니다.

 

[마모한도 표시밴드]

 

타이어 위치교환 주기는 통상 6개월 혹은 1만km 정도로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다만, 이 역시 절대적이지 않다는 점~!!은 감안해야 합니다. 편마모가 심하게 나타난 경우에는 좀더 빠르게 바꿔주는게 좋습니다.

 

통상, 타이어는 앞뒤로 바꿔주는데요.. 하지만, 꼭 그런것은 아니고, 차량에 따라 다소 달라질 수 있습니다.

 

 

 

타이어 위치교환 방법

 

절대 다수의 차량은 앞바퀴 굴림 차량이지만.. 간혹, 뒷바퀴 굴림차가 있죠..

앞바퀴 굴림 차량은 앞바퀴가.. 뒷바퀴굴림 차량은 뒷바퀴가 좀더 빨리 다는 경향이 있습니다.

 

내 차량이 앞바퀴 굴림차인지 뒷바퀴 굴림 차인지는.. 제동장치가 어느쪽에 있는지 살펴 보시면 직관적으로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말이죠..

 

 

[제동장치가 있는 바퀴]

 

 

[제동장치가 없는 바퀴]

 

타이어 위치교환의 경우, 통상 앞바퀴 두개와 뒷바퀴 두개를 교환하지만..

바퀴가 균일하게 마모되지 않고 안쪽이나 바깥쪽으로 마모가 균일하지 않은 상태라면? 'X'자로 바꾸는게 좋습니다.

 

타이어 위치교환은 가까운 카센터에서 저렴한 비용으로 하거나, 다른 정비를 받을 때 무료로 해 주기도 하니까요.. 엔진오일을 간다거나 할 때 한번씩 바꿔주시면 되겠습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타이어 위치교환 주기 및 위치교환 방법 이야기를 해 봤는데요..

 

차를 살 때 처음 받는 차량 설명서에도 타이어 위치교환에 관한 정비내용이 있으니까요.. 이것도 한번 참조해 보시길 권합니다. 차량 안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품이 바로.. 타이어니까요.. 주기적인 점검과 위치교환~!! 신경써서 하시길.. 추천드리면서, 오늘 포스트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