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위험 수익을 주는 선물투자의 종류, 차익거래!

오늘은 좀 짧은 포스트로..

무위험 수익을 주는 선물투자의 한 형태인 차익거래 이야기를 해 볼까 하는데요..

 

차익거래가 왜 무위험이냐.. 바로, 일시적인 가격이탈을 이용하여 수익을 내는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차익거래의 개념

 

차익거래는 원래, 서로다른 시장에 같은 상품이 거래되고 있을 경우, 같은 두 상품 사이에 가격차이가 발생했을 때 하는 거래 방식을 의미합니다.

 

어차피 동일한 물건이니, 싸게 거래되는 것은 매수하고, 비싸게 거래되는 것은 팔아 이익을 보는 방법인 것이죠..

 

이것이..

 

선물거래의 개념으로 오게 되면, 현물과 선물의 가격차이를 이용한 매매를 의미하게 됩니다.

 

통상, 선물가격은 현물가격을 기초로 형성되지만.. 일시적인 이유로 더 높아질 수도 있고 더 떨어질 수도 있는 것이죠..

이에따라, 고평가된 것은 매도하고 저평가된 것은 매수하는 의사결정이 가능해 집니다.

 

이에따라, 무위험 차익거래는 두가지로 나뉘어 지는데, 그 기준은 '현물' 입니다.

 

- 매수차익거래(Cash and carry arbitrage) : 저평가된 현물 매수, 고평가된 선물 매도

- 매도차익거래(Reverse cash and carry arbitrage) : 고평가된 현물 매도, 저평가된 선물 매수

 

통상..

 

이러한 무위험 차익거래는 현물과 선물의 가격균형을 이루는데 기여를 하게 됩니다.

일시적인 가격차가 발생하더라도, 이러한 무위험 차익거래로 인해 금방 가격이 균형점을 찾게 되기 때문이죠..

 

차익거래는 보통, 컴퓨터에 입력하여 자동으로 매매하는 프로그램매매 방식을 사용하게 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