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신보험이란, 과장된 종신보험의 필요성

오늘은 종신보험이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종신보험 필요성 이야기를 해 볼까 하는데요..

 

살면서, 보험은 참 중요한 금융상품 중에 하나죠..

그에 반해, 가장 구조가 복잡하고 종류도 많은 금융상품이 보험상품 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가입할 때에는 신중하게 할 필요가 있으며.. 내 상황에 맞는 상품을 잘 골라야 합니다.

 

 

 

종신보험이란?

 

보험의 종류는 나누는 기준에 따라서 다양하게 구분할 수 있지만..

보장과 저축의 관점에서 보자면, 질병과 생명 그리고 재산상의 손실을 보장해 주기 위한 보장성보험저축을 중심으로 한 저축성보험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보장성보험은 다시.. 보장방식에 따라 손해보험과 생명보험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손해보험은, 실질적인 손해에 대해 보상하는 보험이고.. 생명보험은 손해보험에서 사람에 특화되어 보장하는 보험을 이야기 합니다.

 

통상..

 

손해보험은 발생한 손해액에 따라 보상을 해 주지만..

생명보험은 손실의 규모와 상관없이.. 해당 보험금 지급 사유가 발생을 하면 지급이 됩니다.

 

예를들어, 암에 걸려 의료비가 1천만원 들었다면, 손해보험은 1천만원의 90%인 900만원을 보장해 주고..

생명보험은 정해진 약관에 의해 3천만원을 정액지급 하는 식입니다.

 

종신보험이란 이러한 생명보험의 일종으로.. 피보험자의 생명을 보장해 주는 보험을 이야기 합니다.

 

종신보험의 주계약은 바로 사망 보험금에 관한 것이고..

여기에, 개인별 맞춤 특약을 설정 함으로서, 추가적인 위험에 대비할 수 있는 식입니다.

 

 

 

종신보험 필요성, 누가 가입해야 할까?

 

통상, 손해보험의 대표격인 의료실비보험과 생명보험의 대표격인 종신보험은 중복보장이 됩니다.

위에서 예를 든.. 암이 발생했다면, 실손 의료비는 의료실비로 보장받고, 여기에 암 발병시 보험금 지급이라는 종신보험 특약을 설정했다면? 손해보험 보상금과 별도로 추가로 받을 수 있는 것이죠..

 

따라서, 의료실비로 실질적인 의료비를 마련하고..

종신보험을 통해, 수입 중단에 따른 위험을 관리하는 방식으로 보험을 설계하기도 합니다.

 

여기에..

 

종신보험의 경우에는, 사망보험금의 규모가 꽤 크기 때문에, 가장의 수입중단에 따른 가정의 재무리스크를 관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또한, 상속의 수단으로서 사망보험금을 높게 책정 함으로서 상속세 마련의 수단으로도 쓰이는게 종신보험 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종신보험 필요성은 다소 과장된 측면이 있습니다.

특히, 20대 미혼의 분들이라면? 궂이 종신보험까지는 필요가 없기도 합니다. 의료실비 만으로도 충분하죠..

 

 

 

종신보험은 어디까지나 주계약이 사망보장입니다.

 

사망보장의 주된 목적은 가족을 위한 것이죠.. 가정을 아직 꾸리지 않았거나, 맞벌이를 하는 젊은 사회초년생은 본인의 의료비에 대한 리스크 관리만 하면 되는 것이지.. 궂이 종신보험을 가입할 필요성이 없는 것입니다.

 

또한, 쌩뚱맞게도, 종신보험을 저축의 수단으로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티비 CF로도 나오지만, 만기시 보험료를 전액 돌려준다는 것은.. 보험에서는 큰 의미가 없습니다.

 

보험은 통상 아무리 적어도 10년 이상은 가져가는 금융상품으로.. 만기에 전액 돌려받는다고 해서 손실이 없는게 아닙니다. 물가가 오르기 때문이죠.. 20년전 짜장면 가격과 지금의 짜장면 가격이 10배 가까이 차이가 나듯.. 만기시 받는 만기환급금에 대해 현재가치로 생각해서는 큰 오류를 범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종신보험이란 무엇이고 종신보험 필요성에 대한 이야기를 해 봤는데요..

 

물론... 종신보험은 좋은 보험이고, 필요한 분들이 많지만.. 젊은층에서는 궂이 서둘러 가입할 필요가 없는 보험이며.. 여기에 저축의 수단으로 생각하는 오해는 절대 하지 말아야 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